건설

SK에코플랜트,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가속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석림 기자
2022-12-07 10:21:23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왼쪽 셋째)과 얀 입소(Jan Behrendt Ibsø) 코비 부사장(왼쪽 둘째)이 협약서를 들고 김형길 주덴마크대사(왼쪽 넷째) 등과 기념촬영을 했다. [사진=SK에코플랜트]

[이코노믹데일리] SK에코플랜트가 해상풍력 최강국이자 신재생에너지 선도국가인 덴마크와 손잡고 글로벌 기업들과 에너지 사업 전반에 걸쳐 협력을 강화한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5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해상풍력 컨설팅·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인 코비(COWI)와 국내 해상풍력 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취임 후 첫 덴마크 출장길에 오른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 이왕재 SK에코플랜트 에코에너지BU 대표, 얀 입소(Jan Behrendt Ibsø) 코비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업무협약식에 앞서 한국-덴마크 녹색성장동맹회의에 참석해 ‘청정에너지 협력 비전과 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이후 두 회사 관계자들은 세계적인 해상풍력단지로 손꼽히는 미들그룬덴(Middelgrunden) 해상풍력단지도 방문해 함께 현장투어를 진행하며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협약은 SK에코플랜트가 국내에서 독자 개발 중인 울산 동남해안 해상풍력(136MW) 사업과 전남 영광 해상풍력(1GW) 사업 등에서 두 회사가 적극 협력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또 두 회사가 가진 세계적인 수준의 엔지니어링 역량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글로벌 사업기회를 함께 발굴하고, 기술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는 세계 최대 규모 그린에너지 투자운용사 CIP(Copenhagen Infrastructure Partners) 및 산하 해상풍력 개발사 COP(Copenhagen Offshore Partners)와도 만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을 비롯해 SK에코플랜트의 자회사인 삼강엠엔티의 이승철 대표도 동행했다.

SK에코플랜트가 올해 인수한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기업 삼강엠앤티는 이미 대만에서 CIP∙COP와 함께 2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세계 최강 덴마크 해상풍력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해상풍력 최강국인 덴마크의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논의할 수 있어 의미가 깊다”며 “세계적으로도 사례가 드문 그린수소 밸류체인 완성을 통해 자기완결적이고 신속하게 미래 에너지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SK에코플랜트는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역량 고도화를 위한 협력 강화에도 나섰다. SK에코플랜트는 최근 E-waste(전기·전자폐기물) 리사이클링 전문기업 테스,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함께 ‘배터리 재활용을 포함한 자원순환 공동기술 개발‘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보령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KB증권
kb_지점안내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
넷마블
부영그룹
신한금융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DB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대원제약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