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정부, 무역적자·물가상승 '총력 대응'…급한 불부터 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상영 기자
2023-02-03 16:58:13

비상경제장관회의 열고 '급한 불 끄기'

추경호 부총리 "수출·투자 지원에 총력"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지난달 무역적자가 126억9000만 달러에 이르면서 수출 중심인 국내 경제에 비상이 걸리자 정부가 급한 불 끄기에 나섰다. 정부는 장관급 비상대책회의를 신설하고 각 부처가 참여하는 비상대책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정부는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 주재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수출투자대책회의와 함께 진행됐다.

추경호 부총리는 이날 "우리 경제는 글로벌 통화 긴축과 반도체 경기 하강 영향으로 실물 부문 어려움이 본격화하고 있다"며 "적어도 상반기까지는 수출과 투자 등 경제 여건히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에 따르면 수출은 메모리 반도체 가격 하락과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영향으로 지난해 10월부터 4개월 연속으로 감소했다. 특히 1월 무역적자는 겨울 에너지 수입이 늘어나며 그 폭이 커졌다.

추 부총리는 "경기 반등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고 경제 활력을 살리도록 기업 수출·투자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신설해 경제부처 정책 역량을 총결집하겠다"고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장관들은 이날 제조업 업종별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업종별 수출·투자 지원 방안을 차례로 마련하고 부처별 1급 간부를 책임관으로 지정해 부처별 책임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관계기관 합동 24시간 경제 상황 점검반을 수출·투자 비상대책반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추 부총리는 "모든 경제부처 공무원이 영업사원이 돼 소관 업종·품목 수출·투자를 철저히 챙기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18일(현지시간)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가 열린 스위스 다보스에서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대한민국 제1호 영업사원이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정부는 물가를 잡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1월 물가상승률은 전년(2021년) 동월 대비 5.2%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추 부총리는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물가가) 안정되는 상고하저 흐름이 전망된다"며 "물가 상승 요인을 집중적으로 점검·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물가 안정을 위해 지방 공공요금 인상을 억제하고 가격 급등 품목을 일주일 단위로 선정해 20% 할인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고등어와 닭고기 등 가격이 오른 품목은 할당관세(한시적으로 세율을 낮춘 관세) 물량을 늘리거나 도입할 계획이다. 가공식품은 관련 업계에 가격 인상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다.

추 부총리는 "물가는 민생 안정의 근간"이라며 "모든 부처가 소관 분야별로 민생 물가 안정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국민은행
보령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DB
신한은행
대원제약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스마일게이트
대한통운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여신금융협회
KB증권
신한금융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KB희망부자
하이닉스
NH투자증권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