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한양, 여수시 묘도 항만재개발 잰걸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석림 기자
2023-02-03 14:54:20

묘도(猫島) 탄소중립 에너지 클러스터(안) [사진=한양]

[이코노믹데일리] 한양이 추진하는 전남 여수 묘도 항만재개발사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3일 한양에 따르면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최근 묘도 항만재개발사업 현장을 찾았다. 묘도 항만재개발사업은 한양이 특수목적법인(SPC)인 광양항융복합에너지허브㈜를 설립해 추진하고 있는 복합에너지 물류시설 및 발전시설, 재생에너지 생산시설, 미래신소재 산업시설 등 조성사업이다.

2026년까지 약 312만㎡ 규모의 부지를 조성한 뒤 2029년까지 액화천연가스(LNG) 터미널, 엘앤지 복합발전, 열병합발전, 연료전지 등 상부시설을 지을 계획이다.

한양이 묘도 항만재개발 사업 부지 위에서 추진 중인 ‘동북아 엘앤지 허브 터미널’ 조성 사업은 1단계 사업으로 20만㎘ 규모의 LNG 저장탱크(4기) 공사가 진행중이며, 2030년까지 12기의 저장탱크가 들어설 계획이다.

한양의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은 LNG 저장과 공급은 물론, 글로벌 엘앤지 트레이더 등 다양한 수요처들이 LNG를 저장, 반출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순수 상업용 엘앤지 터미널로서의 요건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앞으로 LNG를 기반으로 수소, 암모니아 터미널 구축을 통해 탄소중립을 위한 청정에너지 공급 허브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오른쪽 둘째)이 2일 전남 여수 묘도 항만재개발 현장을 찾아 ‘묘도 에코에너지 허브’ 개발계획을 듣고 있다. [사진=한양]

이날 현장을 방문한 조 장관은 “국내 대표 화학기업이 운집해 있는 여수, 광양 산업단지의 중심에 위치한 묘도가 친환경 융복합에너지 발전 및 물류단지로 탈바꿈한다면, 탄소배출량 감축은 물론 지역균형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하나증권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
보령
대한통운
국민은행
KB희망부자
신한금융
KB희망부자
DB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하이닉스
대원제약
KB금융그룹
KB증권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