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HD현대 '함정기술연구소' 출범…113조 규모 글로벌 함정 시장 공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효진 기자
2024-07-17 16:53:10

HD현대重 함정기술센터 확대 개편

스마트 함정 만들어 해외 시장 수출

"세계 최고 함정 기술 요람 만들겠다"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이 미래기술원 연구원들에게 팔란티어와 공동개발 중인 무인수상정USV 테네브리스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HD현대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이 미래기술원 연구원들에게 미국 방산 인공지능(AI) 기업 팔란티어와 공동개발 중인 무인수상정(USV) '테네브리스'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HD현대]
[이코노믹데일리] HD현대는 경기 판교 HD현대 글로벌연구·개발(R&D)센터에서 ‘함정기술연구소' 개소식을 가졌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 대표, 장광필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함정기술연구소는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의 함정기술센터를 확대 개편한 조직으로, HD한국조선해양 내 미래기술연구원 산하 조직으로 운영된다. 미래기술연구원은 HD현대의 R&D를 총괄하며, 미래 핵심 원천기술을 확보해 그룹 내 주요 사업 분야에 필요한 응용 기술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출범으로 HD현대는 빠르게 변화하는 함정 시장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 융합 체계를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미래기술연구원이 보유한 전동화, 디지털, 인공지능(AI) 기술의 신속한 접목이 가능해지면서 미래 함정 원천기술 선점에서도 고지를 점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미래기술연구원은 전기 추진 함정의 핵심인 드라이브(선박 추진용 전력변환장치)를 독자 개발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실증에 성공한 상선용 AI 솔루션의 고도화에도 힘쓰고 있다.

HD현대는 함정기술연구소를 통해 함정 전동화, 무인 함정 개발, 수출 함정 경쟁력 강화 등 3대 함정 사업 핵심 전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해군의 차세대 함정 개발과 수출용 함정 모델을 개발해 글로벌 함정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방침이다. 영국의 군사 전문지 제인스디펜스는 올해부터 향후 10년간 신규 발주가 예상되는 함정 수는 약 1100척으로 113조원대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은 축사를 통해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함정을 중심으로 특수선 시장의 패러다임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며 “함정기술연구소를 세계 최고 함정 기술의 요람으로 만들어 우리나라가 글로벌 방산 4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힘을 보태자”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우리은행_2
한국콜마홀딩스
청정원
정책브리핑
다올투자증권
NH농협
cj프레시웨이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대신증권
국민은행
SK하이닉스
미래에셋
과실비율정보포털
우리은행_1
KB금융그룹
컴투스
현대
DB그룹
우리은행_3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