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금요일
맑음 서울 9˚C
맑음 부산 11˚C
흐림 대구 9˚C
맑음 인천 8˚C
흐림 광주 9˚C
흐림 대전 8˚C
맑음 울산 8˚C
맑음 강릉 10˚C
구름 제주 13˚C
IT

SK텔레콤, 글로벌 AI 에이전트 '에스터' 공개…내년 북미 진출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4-11-05 14:10:01

단순 검색을 넘어 계획·일정 관리까지…AI 경험 혁신 예고

올해 클로즈 베타 진행 후 북미 진출 박차

정석근 SKT 글로벌AI테크사업부장부사장이 SK AI 서밋 2024에서 주제 발표를 진행하는 모습
정석근 SKT 글로벌/AI테크사업부장(부사장)이 'SK AI 서밋 2024'에서 주제 발표를 진행하는 모습

[이코노믹데일리] SK텔레콤은 5일 열린 ‘SK AI 서밋 2024’에서 글로벌 AI 에이전트 ‘에스터(A*, Aster)’를 처음으로 공개하며 글로벌 AI 서비스 시장 진출에 본격 나선다고 발표했다. 에스터는 단순한 질의응답을 넘어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와 계획을 직접 설정하고 완결적으로 수행하는 '에이전틱 AI(Agentic AI)'로서 연내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통해 기능을 고도화한 뒤 내년 북미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에스터는 대화를 통해 사용자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부 일정을 생성하며 필요한 작업을 자동으로 연계해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사용자가 "주말 파티 준비를 도와줘"라고 요청할 경우 에스터는 다양한 요리 옵션을 제안하고 레시피 제공, 재료 준비, 일정 관리 등을 한 번에 지원한다. 필요한 경우 구매 서비스와 연동해 편리하게 준비를 완료할 수 있다.

 
에스터A Aster 로고
에스터(A*, Aster) 로고

에스터는 △간편한 계획 수립 △완벽한 일정 관리 △신속한 응답을 핵심 가치로 내세우며 복잡한 일정과 구매, 예약 작업까지 모두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처리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SK텔레콤은 이를 통해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기존 AI 서비스의 불편함을 대폭 줄이겠다는 목표다.

정석근 SKT 글로벌/AI테크사업부장(부사장)은 이번 서밋에서 “글로벌 AI 에이전트 ‘에스터’는 개인화된 해결책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일상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사용자 맞춤형 AI 에이전트로서 세계적 수준의 활용도와 확장성을 갖춘 서비스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에스터의 이름에는 ‘일상을 안내하는 동반자’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여기에는 중요할 때 사용하는 별표(*, Asterisk)의 의미가 반영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일상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주는 ‘안내자(Navigator)’ 역할을 상징한다. 이와 함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별표가 의미하는 무한 확장성을 지향하는 AI 에이전트로서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로고는 글로벌 통신사(Telco)와의 긴밀한 네트워크와 모바일 유저들에게 익숙한 다이얼의 별표 모양을 결합해 에스터의 글로벌 시장 내 비전을 시각화했다.

SK텔레콤은 에스터의 북미 시장 안착을 위해 다양한 글로벌 AI 기업 및 LLM(대형 언어 모델) 개발사와 협력 중이다. 특히 퍼플렉시티(Perplexity)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현지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AI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정 부사장은 “글로벌 AI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느끼는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북미 진출을 위한 철저한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에스터는 각 개인, 지역, 국가별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맞춤형 AI 서비스로 전 세계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종근당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기업은행
한국투자증권
KB금융지주_1
삼성화재
포스코
신한라이프
NH투자증
퇴직연금
kb
퇴직연금
KB퇴직연금
한화
KB금융지주_2
KB퇴직연금
DB손해보험
NH
KB퇴직연금
SK하이닉스
KB금융지주_3
하나금융그룹
씨티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