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8 수요일
맑음 서울 -4˚C
맑음 부산 3˚C
맑음 대구 1˚C
맑음 인천 -4˚C
맑음 광주 -3˚C
맑음 대전 -5˚C
맑음 울산 -2˚C
맑음 강릉 -3˚C
맑음 제주 3˚C
산업

[현장] 삼성·인텔·교보문고의 AI 삼각편대... 서점에서 만난 '갤럭시 북6'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6-01-28 17:49:58

'AI 책봇'이 내 마음 읽고 책 골라준다

"위로가 필요해?" 물으니 AI가 서가 안내

교보문고 강남점의 갤럭시 북6 브랜드 팝업스토어 사진선재관 기자
교보문고 강남점의 갤럭시 북6 브랜드 팝업스토어 [사진=선재관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위로가 필요할 때 도움이 되는 책을 찾아줘."

노트북 화면에 이렇게 입력하자 인공지능(AI)이 잠시 생각하더니 에세이 한 권을 추천한다. 단순히 제목만 띄우는 게 아니라 추천 이유와 작가 정보, 심지어 지금 서점 내 어느 서가에 꽂혀 있는지 위치까지 친절하게 안내해 준다. 마치 베테랑 북 큐레이터와 대화하는 기분이다.

삼성전자가 28일 교보문고, 인텔코리아와 협업해 '갤럭시 북6 시리즈' 출시 기념 팝업스토어를 열고 'AI 책봇' 서비스를 공개했다. 이날 현장에는 이민철 삼성전자 MX사업부 부사장, 조쉬 뉴먼 인텔 PC부문 총괄, 백남기 인텔코리아 부사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하드웨어와 콘텐츠, AI 기술이 결합한 새로운 경험을 시연했다.
 
이민철 삼성전자 MX사업부 갤럭시 에코비즈 팀장부사장이 갤럭시 북6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선재관 기자
이민철 삼성전자 MX사업부 갤럭시 에코비즈 팀장(부사장)이 갤럭시 북6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선재관 기자]

AI 책봇은 교보문고의 방대한 도서 데이터와 인텔의 AI 기술을 갤럭시 북6에 탑재해 구현한 온디바이스 AI 서비스다. 클라우드를 거치지 않고 PC 자체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개인 정보 유출 우려 없이 사용자의 감정과 맥락을 파악해 맞춤형 책을 제안한다. 교보문고 캐릭터 '책책이'를 인터페이스에 적용해 딱딱한 기계와의 대화가 아닌 친근한 상담 경험을 제공하는 점도 눈에 띈다.

팝업스토어에서는 갤럭시 북6의 강력한 성능을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존이 마련됐다. 방문객들은 화면 속 텍스트나 이미지를 터치해 즉시 검색하는 'AI 셀렉트' 기능과 손쉽게 이미지를 오려내는 'AI 컷아웃' 기능을 직접 써보며 감탄을 자아냈다. 특히 이번 시리즈에 탑재된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시리즈 3는 최대 50 TOPS(초당 50조 회 연산)의 NPU 성능을 발휘해 고사양 작업도 쾌적하게 처리해 냈다.

이민철 삼성전자 MX사업부 부사장은 "갤럭시 북6는 강력한 퍼포먼스와 AI 경험이 결합된 완성형 PC"라며 "인텔과의 협업을 통해 PC 사용성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자신했다.

홍정성 교보문고 경영기획실장은 "책봇은 과거 북마스터의 역할을 AI 기술로 재해석한 시도"라며 "고객의 질문 속에 담긴 상황과 니즈를 이해해 책을 추천하는 방식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검증하고 확대 적용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장을 찾은 방문객들은 갤럭시 북6의 'AI 셀렉트' 기능을 통해 터치만으로 책 정보를 검색하거나 'AI 컷아웃' 기능으로 독서 기록장(다이어리)을 꾸미는 등 다양한 체험을 즐겼다. 

한편 이번 팝업스토어와 AI 책봇 서비스는 강남점을 비롯해 광화문점, 잠실점, 영등포점, 합정점 등 서울 주요 5개 교보문고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손해보험
HD한국조선해양
신한금융
삼성전자
cj
농협
kb금융그룹
부산은행
NH
삼성증권
여신
삼성화재
신한금융그룹
이마트
우리은행
KB국민은행
kt
미래에셋자산운용
LG
손해보험
현대오일뱅크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한화
kb캐피탈
이지스자산운용
kb금융그룹
삼성물산
태광
KB손해보험
kb금융그룹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