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 VX가 운영하는 '스마트홈트'는 출시된지 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업계 최고 수준 인기를 끌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서 하는 운동인 흠트레이닝이 주목받기도 했고, 운동을 하면서도 수익까지 낼 수 있는 블록체인 요소를 탑재했기 때문이다.
스마트홈트는 카카오게임즈 자회사인 카카오VX가 2019년 9월 인공지능 코칭 기능을 접목해 내놓은 앱이다. 앱 안에는 요가, 필라테스, 스트레칭 등 120여개 운동 콘텐츠가 탑재됐다. 업계 유명 강사의 녹화 영상을 보고 동작을 따라할 수도 있고, 딥러닝 인공지능(AI) 기술이 이용자의 관절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해 올바른 운동자세를 추천하기도 한다.
스마트홈트는 홈트레이닝을 하는 이용자들은 물론 가상자산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앱이다. 앱 내에서 제공하는 '챌린지' 프로그램에서는 테마에 맞춰 매일 같은 시간 운동을 하면 일정량의 가상자산을 보상으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기자는 지난 13일 'LIVE 스쿼트 챌린지 4기'에 신청해 지난 26일부터 스쿼트를 시작했다. 지난 1~3기에 이어 이번 챌린지도 앱 내에서 집계된 이용자만 1만명이 넘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LIVE 챌린지는 △온라인을 통해 여러 이용자와 함께 라이브로 소통하며 다같이 운동할 수 있고 △AI가 자세를 인식해 쉽고 편리하게 운동하면서 칼로리 기록까지 해주며 △2주간 빠짐없이 운동을 하면 1만5000원 상당 'VX코인'을 제공한다. VX코인은 카카오게임즈의 블록체인 플랫폼 통화인 '보라(BORA)'와 가치가 1:1 연동돼 현금화가 가능하다.
운동 방법은 어렵지 않다. 이용자는 챌린지를 신청할 때 오전 7시, 오후 12시, 오후 9시 중 한 가지 시간과 목표를 골라 운동을 할 수 있다. 이 중 한 가지 시간대를 고르고 난이도를 선택해 2주간 운동을 진행하면 된다.
기자가 설정한 시간인 오후 9시에 스마트홈트 앱을 열자 경쾌한 음악과 함께 자세 안내 영상이 재생됐다. 올바르게 스쿼트를 해 부상을 방지하는 용도로 보인다.
이후 정확한 자세를 갖추고 주어진 개수를 달성하면 운동이 종료된다. 매 회수 동작을 마칠 때마다 AI가 자세와 함께 개수를 측정해준다. 정확한 자세로 회수를 마치면 "최고예요", "잘했어요" 라는 등의 글자와 함께 갯수가 카운트되지만, 부적절한 자세를 갖춘다면 "아쉬워요"라는 글자와 함께 갯수가 세어지지 않는다.
운동 와중 인공지능이 자세를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가 계속 신경쓰였지만 생각보다 동작 인식이 정확해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 화면에는 운동을 마친 다른 이용자가 "오늘도 성공", "땀흘리며 마쳤다"는 등으로 지속적으로 실시간 의견을 채팅으로 남겼고 헬스장에서 나올법한 경쾌한 음악도 재생돼 홈트레이닝 중에도 불구하고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것과 유사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운동을 마친 이후에는 운동에 걸린 시간과 소모한 칼로리 정보가 제공된다. 기자가 설정한 운동량은 별 설정을 거치지 않은 중간 단계로, 처음 운동을 시작한 지난 26일에는 스쿼트 40개가 목표였다. 운동 시간은 2분이 걸렸으며 총 28kcal을 소모했다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목표는 2주간의 운동 기간이 진행될수록 늘어 마지막 날에는 60개를 진행해야 운동을 마칠 수 있다고 한다.
또 운동을 마친 뒤에는 누적 리워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LIVE 스쿼트 챌린지 4기는 지난 26일 첫 날 3000원 상당의 VX코인을 제공했다. 이후에는 하루에 500원가량의 VX코인을 받을 수 있고, 운동에 빠지지 않을수록 보상이 늘어난다. 보상량은 많지 않다고 볼 수 있지만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게 하는 유인이 될 수도 있어보인다.
스마트홈트 앱에는 LIVE 챌린지 외에도 다양한 챌린지 활동이 담겨있다. 주기적으로 이용자를 모집하는 '테마 챌린지'는 '미라클 모닝', '10분 매운맛 다이어트', '탄탄한 허벅지' 등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이 마련돼있다. 이 테마별 운동 프로그램도 목표에 맞춰 완수하면 최대 6000원 상당의 VX코인을 받을 수 있다.
VX코인은 카카오톡과 연동하는 가상자산 지갑 '클립(Klip)'에 저장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타 가상자산 거래소에 옮겨 현금화할 수도 있다. 또 스마트홈트 내에서도 정해진 운동 일정을 놓쳤을 때 사용하는 '하트'를 구입하거나, 각종 추첨 경품을 제공하는 '럭키박스' 응모에도 VX코인이 사용된다.
카카오VX는 주기적으로 다양한 챌린지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카카오VX 관계자는 "스마트홈트 LIVE 챌린지는 1기부터 3기까지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이 있었다"며 "내달 16일까지 진행되는 4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