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보령·온코크로스, '카나브 적응증 확대'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정인 수습기자
2023-02-24 17:30:30

AI 개발플랫폼 'RAPTOR AI' 활용

국산 신약 1위 카나브, 적응증 계속 추가해

보령과 인공지능(AI) 신약 벤처기업 온코크로스가 '카나브' 적응증 확대를 위해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각사 CI [사진=보령]


[이코노믹데일리] 보령이 인공지능(AI) 신약 벤처기업 온코크로스와 고혈압 치료제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의 적응증 확대를 위한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보령은 이번 계약을 통해 온코크로스의 AI 플랫폼 'RAPTOR AI'를 활용해 카나브의 신규 적응증을 발굴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RAPTOP AI'는 약물의 최적 적응증을 찾아내는 AI 신약 개발 플랫폼으로, 개발 중인 신약이나 이미 승인된 약물의 새로운 적응증을 탐색하거나 병용치료 약물 조합 도출에 활용할 수 있다.

 

'RAPTOR AI'는 온코크로스에서 보유한 환자 및 질병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전자 발현 패턴을 비교해 적응증을 발굴한다. 높은 정확도와 낮은 비용으로 빠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실제로 'RAPTOR AI'를 통해 근감소증 치료제 등 여러 신약 후보 물질을 발굴하고 실제 임상 진행 중인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보령에서 자체 개발한 고혈압 신약 카나브는 그동안 다양한 임상 연구를 통해 적응증을 추가해왔다. 지난 2021년에도 보령은 임상연구를 통해 카나브에 단백뇨 감소 적응증을 추가하고 사용 연령을 확대했다. 

그동안 카나브는 논문 124편과 임상 증례 약 5만 사례 이상을 확보해 우리나라 신약 가운데 가장 많은 임상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의약품시장조사기관 유비스트에 의하면 카나브는 지난해 처방액 1418억원을 달성하며 국내에서 패밀리(같은 성능) 의약품 가운데 처방 1위, 국산 신약 중 처방 1위를 기록했다.

 

김이랑 온코크로스 대표는 "당사의 AI 기술이 약물의 적응증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AI 바이오텍과 제약회사가 상호 윈윈(win-win)하는 대표적 협업 사례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장두현 보령 대표는 "온코크로스의 획기적인 AI 기술로 카나브 신규 적응증 발굴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며 "양 사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조속히 카나브의 적응증을 확대해 처방의와 환자에게 더욱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국민은행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보령
KB금융그룹
대원제약
미래에셋
경남은행
하나증권
대한통운
KB증권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DB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