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카카오엔터프라이즈, SaaS형 카카오 i 커넥트 센터로 AICC 도입 '시간⬝비용 절감'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카카오엔터프라이즈, SaaS형 카카오 i 커넥트 센터로 AICC 도입 '시간⬝비용 절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3-04-05 17:02:08

별도 서버 및 장비 구축 필요없는 구독형 AI 컨택센터 플랫폼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신속하고 손쉽게 도입해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 가능해져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가 5일,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AI 컨택센터(AICC)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기반의 ‘SaaS형 카카오 i 커넥트 센터’를 통해 기업은 별도의 서버와 장비를 구축할 필요없이 월 단위의 구독 서비스를 통해 AICC를 이용할 수 있다.

기존의 AI 컨택센터는 서버, 네트워크, 상담 애플리케이션 등 IT 인프라 구축부터 유지보수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돼 대기업 중심으로 도입이 이뤄졌고, 세부 기능 및 기술 관련 업데이트를 수시로 진행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웠다. 

하지만 카카오 i 클라우드와 효율적인 콜센터 운영에 필요한 콜센터 운영 시스템, AI 기술을 결합해 선보이는 SaaS형 카카오 i 커넥트 센터를 통해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 규모의 기업들도 AICC 도입 및 전환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SaaS형 카카오 i 커넥트 센터의 주요 AI 기능으로는 △상담사의 단순 반복 업무를 대폭 줄일 수 있도록 돕는 대화형 전화 음성봇 △신속하고 효율적인 상담 처리 및 관리를 지원하는 AI 상담 어시스턴트가 있으며, 고객 응대 과정은 이 두 기능을 활용해 AI 상담사(전화 음성봇)와 일반 상담사의 협업을 통해 진행된다.

SaaS형 카카오 i 커넥트 센터로 고객이 전화를 걸면 간단한 문의의 경우에는 AI 상담사가 바로 답변을 제공하며, AI 상담사가 처리하지 못하는 고객 문의 및 요청은 일반 상담사 연결이 진행돼 관리 측면에서 업무 효율화 및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전화 연결이 어려운 피크타임이나 휴무일에도 AI 상담사가 응대할 수 있어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상담사 연결이 어려울 경우, AI 상담사가 상담 대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스마트 콜백'을 접수해 이후 상담사가 직접 전화를 걸어 고객 응대를 진행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통합 AI 플랫폼 카카오 i의 다양한 AI 기능을 구성하는 △자연어처리(NLU) 및 대화이해 기술 △다년간 검색 서비스를 통해 검증된 지능형 검색 및 추천 솔루션 △대화형 AI 서비스 노하우 △유선 전화 환경에 최적화된 음성인식(STT) 기술 △사람처럼 자연스러운 음성합성(TTS) 기술 등이 포함됐다.

신호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커넥트플랫폼팀 이사는 “다년간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쌓아온 AI 및 IPCC 기술력과 노하우를 클라우드 인프라에 내재화해 서비스 안정성부터 가격 경쟁력까지 갖췄다”며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AI 컨택센터 혁신을 가속화하고 고객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컴투스
국민은행
기업은행
정책브리핑
다올투자증권
SK하이닉스
우리은행_3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과실비율정보포털
cj프레시웨이
미래에셋자산운용
DB그룹
신한은행
한국콜마홀딩스
우리은행_2
현대
NH농협
청정원
대신증권
우리은행_1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