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2 토요일
맑음 서울 15˚C
맑음 부산 14˚C
맑음 대구 15˚C
맑음 인천 14˚C
맑음 광주 13˚C
맑음 대전 13˚C
맑음 울산 14˚C
맑음 강릉 13˚C
구름 제주 15˚C
금융

[박기자의 이삭줍줍] 튼튼한 기업으로 고배당률 '쑥쑥'…미국배당 주식형 ETF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이삭 기자
2023-07-22 07:07:00

펀더멘탈 우수 기업 투자로 안정적 배당 기대

옵션 전략 활용해 추가 분배금 확보 가능

물가는 날로 뛰는데 수입은 제자리…추수 끝난 들판에서 이삭을 줍듯 날마다 한 푼 모으기에 한창인 세상입니다. '박기자의 이삭줍줍'은 오늘도 허리띠를 졸라매는 여러분에게 한 푼 두 푼 모아가는 지혜로운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편집자 주]
 
19일현지시각 뉴욕 월스트리트에 있는 뉴욕 증권거래소 모습 사진UPI·연합뉴스
19일(현지시각) 뉴욕 월스트리트에 있는 뉴욕 증권거래소 모습 [사진=UPI·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높은 배당수익률과 우수한 펀더멘탈을 지닌 미국배당 주식형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펀드에 투자하면 매월 분배금 지급을 받을 뿐 아니라 옵션전략을 활용한 분배금 확대 혜택도 누릴 수 있다.

22일 미래에셋증권에 따르면 작년 기준 미국 기업들의 배당성향(배당금/당기순이익)은 40.5%로, 한국 기업(20.1%)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미국 주요 배당주 회사들은 10년 연속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배당 성장성을 갖추고 있다. 이들 기업은 재무적 안정성을 바탕으로 꾸준한 현금흐름을 이어가는 점에서 향후 안정적 배당과 성장을 모두 기대할 수 있다.

미국 기업들의 배당주기·시점은 연중 고르게 분포돼 있어 매월 균등한 분배금을 받을 수 있다. 월 분배로 얻은 수익은 그 자체로 재투자가 가능하며, 연금 수령 시 재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주식을 매수하며 동시에 콜옵션을 매도하는 커버드콜 전략으로 기존 ETF 보유 주식에서 생기는 배당금 외에 추가 분배금 재원(옵션 프리미엄)을 확대할 수 있다.

이 덕분에 불안정한 시장에서도 분배금을 확대함으로써 변동성을 낮출 수 있고, 배당 수익률에 따라 자기에게 맞는 수익 솔루션을 찾아갈 수 있다.

'TIGER 미국배당 +3%프리미엄 다우존스'를 예시로 ETF 이름 의미를 살펴보면, 'TIGER'는 ETF 운용사의 브랜드명을 뜻한다. TIGER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ETF 브랜드명이다.

'미국배당'은 미국배당 주식에 투자한다는 뜻이다. '+3%프리미엄'은 매월 콜옵션 매도로 연 3% 옵션 프리미엄 수익을 분배금 재원으로 추가 확보한다는 의미다. 그러므로 총 ETF 배당 수익률은 '보유주식 배당 수익률 + 연 3% 콜옵션 프리미엄'이다. '다우존스'는 해당 ETF의 기초지수를 산출하는 회사를 일컫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DB손해보험
NH
우리은행
삼성증권
신한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롯데캐슬
경주시
카카오
NH투자증
SC제일은행
한국투자증권
스마일게이트
삼성전자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교촌
db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포스코
한화
삼성화재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