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가시 듬뿍 선인장, 버려지는 귤 껍질도 가죽 원단이 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아 편집위원
2024-03-07 06:00:00

친환경 스타트업 '그린컨티뉴', 국내 최초로 선인장 이어 오렌지 가죽 원단 만들어

롯데카드 띵크어스 파트너스가 선정한 ESG 경영 실천 6대 기업에 선정

사진그린컨티뷰
그린턴키뉴의 선인장 가죽 '프레임어스'로 만든  가죽 스커트[사진=그린컨티뉴]

[이코노믹데일리] 선인장으로 가죽을 만든다? 가능할까 싶은 일을 성공시킨 젊은 기업이 있다. 선인장뿐 아니라 귤껍지로도 베지터블 가죽을 만드는 일을 시도하고 있는 친환경 원단 제조 스타트업 ‘그린컨티뉴(GREEN CONTINUE)’, 이름부터 건강한 지구의 지속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고 있다.

그린컨티뉴(대표 전인호 대표)는 지난 2022년 6월 경기일자리재단에서 선정하는 '청년 드림 마스터 리그'에서 1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지원 대상에 선정돼 같은 해 9월 국내 최초로 친환경 선인장 원단 ‘프레임어스(FLAMEUS)’를 개발했다. 프레임어스란 선인장 꽃말인 ‘불타는 마음’에서 가져온 FLAME(불꽃) + US(우리)의 합성어로 열정적인 마음을 원단으로 표현했다.

이 회사는 선인장을 포함한 다양한 식물성 가죽, 흔히 영어로는 베지터블 가죽(Vegitable leather)으로 부르는 친환경 원단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최근에는 버려지는 귤 껍질을 원료로 사용해 천연 가죽과 비슷한 광택과 촉감을 가지면서도 내구성도 뛰어난한 베지터블 가죽 ‘오렌지어스(ORANGEUS)를 개발했다.

국내산 선인장 잎의 셀룰로오스 성분을 이용해 제작된 프레임어스는 가공 방법에서도 화학 약품을 쓰지 않고 자체 개발한 친환경 제조 공정을 통해 완성되는 100% 한국산 원단이다. 

섬유패션·소비재·산업·환경·바이오 분야 종합시험인증기관인 FITI시험연구원을 통한 모든 항목의 유해물질 시험에서 합격 결과를 받았으며, 내마모성, 세탁견뢰도 등에서도 적합 판정을 받았다.

프레임어스는 살충제 없이 유기농법으로 키운 경기도 연천을 비롯해 우리나라 남부 지역 및 제주도 등지에 많이 번식하고 있는 국내산 선인장 잎을 갈아 원재료로 사용된다. 선인장 잎의 특징은 잘라도 6개월마다 다시 재생되기 때문에 진정으로 지속가능 소재다. 프레임어스 원단은 습기와 물에 강하고 마모와 찢어짐에 강하다. 특히 동물가죽에 비해 수명이 1.5배정도 길며 토지에 매립시 5년 안에 생분해되는 자연 친화적 소재다.

그간 선인장 가죽은 멕시코 브랜드 ’데세르토‘에서만 생산됐는데 일부 국내 의류브랜드들이 멕시코 선인장 원단을 사용해 제품을 만들었지만 수입 과정에서 부과되는 높은 관세와 가격 부담으로 국내 브랜드들이 사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그린컨티뉴의 ’프레임어스‘는 기존 멕시코 선인장 가죽보다 가격을 최대 3분의 1로 낮추고 품질은 최상으로 하되 브랜드들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소량 오더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러한 판매 방식으로 인해 프레임어스 개발 1년 반 만에 협업 브랜드들이 늘었고 프레임어스를 사용한 의류, 가방, 지갑 등 다양한 가죽 제품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제품 소재와 처리 과정, 판매 효과까지 환경을 생각하고 사회에 기여하며 소규모 업체들에게도 저렴한 선인장 가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실천하고 있는 그린 컨티뉴는 그간 여러 창업·벤처 지원 프로그램에서 우수 기업으로 선발된 데 이어 가장 최근에는 롯데카드 띵크어스 파트너스의 성장지원 프로그램 ‘띵크어스 파트너스’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롯데카드 띵크어스 파트너스는 지역·사회·환경 분야에서 ESG 경영을 실천하는 브랜드를 발굴해 지속가능한 경영과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12월 총 223개 지원 회사 가운데 그린컨티뉴를 비롯해 6개 기업을 발굴해 1억원을 지원했다.

이번 띵크어스 파트너스 기업은 대상인 그린컨티뉴 외에 △위플랜트(최우수상) △하루하루움직임연구소(최우수상) △리플레이스(우수상) △서스테이블(우수상) △인비저블컴퍼니(우수상)이다. 
사진롯데카드
전인호 그린컨티뉴 대표가 롯데카드 ‘띵크어스 파트너스’ 선발을 위한 2차 경쟁 프레젠테이션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롯데카드]

롯데카드는 올해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롯데카드 디지로카 애플리케이션(앱) ‘띵샵’ 입점 지원, 디지로카앱·롯데카드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 활용 홍보 및 마케팅 지원, 브랜드 마케팅 컨설팅, 전문가 멘토링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위플랜트’는 땅에 꽂으면 식물로 성장하는 스마트 포트를 통해 산불 피해 복원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또다른 최우수상 수상 기업 ‘하루하루움직임연구소’는 장애, 질환, 노령 등으로 운동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맞춤 헬스케어 서비스 ‘어댑핏’을 운영한다. 우수상을 수상한 ‘리플레이스’ ‘서스테이블’ ‘인비저블컴퍼니’는 각 사의 상품과 서비스가 경쟁력 있고 혁신적이며 소외계층을 위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는 측면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선발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DB
KB금융그룹
lx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넷마블
kb금융그룹
대한통운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
KB증권
한화손해보험
보령
부영그룹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