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금요일
맑음 서울 11˚C
맑음 부산 13˚C
맑음 대구 11˚C
맑음 인천 10˚C
맑음 광주 10˚C
맑음 대전 9˚C
맑음 울산 11˚C
흐림 강릉 8˚C
구름 제주 13˚C
IT

네이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집...선거 정보 전달의 새로운 지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07 16:00:00

정보의 홍수에서 정확성을 지키다

네이버사진네이버
네이버[사진=네이버]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는 4월 10일로 다가온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전달에 주력한다. 허위 정보의 확산을 근절하기 위해 기술적,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네이버는 7일, 다양한 선거 관련 정보를 한데 모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페이지'를 선보였다. 이 특별 페이지는 후보자 정보 관련 서비스 운영 원칙을 공개하며, 선거 관련 정보에 대한 앞선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 페이지’는 △각 언론사가 직접 선택한 선거 섹션 기사를 모아서 볼 수 있는 ‘언론사 PiCK’ △중앙선관위에 등록된 언론사의 여론조사 결과, 분석 내용을 확인 가능한 ‘여론조사’ △토론회 영상 및 기사를 모아서 볼 수 있는 ‘토론회’ △숫자로 보는 선거, Q&A 선거 상식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아하! 선거’ 메뉴 등으로 구성된다. 이밖에도 3월 중 이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퀴즈 이벤트도 선보일 예정이다.

4월 10일 선거 당일에는 특집 페이지를 통해 시간대별, 지역별 투표율 현황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또한, 투표 종료 후에는 지상파 방송 3사의 공동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출구조사 결과가 제공될 예정이다.
 
ㅇ
 
3월 22일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 4월 10일까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후보자 목록을 기준으로 후보자명에 대한 자동완성 및 검색어 제안 기능이 제한된다. 후보자의 이름을 정확하게 입력했을 때 자동완성 기능은 노출되지 않으며,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오타로 추정되어도 후보자명을 검색어 제안으로 제공하지 않는다.

또한 3월 22일 이후 기존 네이버 인물정보 대신 중앙선관위로부터 받은 후보자 이름, 사진, 출생, 직업, 학력 등의 정보가 제공된다.

네이버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선거 지역과 관심 후보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유권자들은 맞춤형 정보를 더욱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이용자는 ‘내 선거지역’(읍면동 기준 최대 1곳)과 ‘내 관심후보’(지역구, 비례대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후보자 대상 최대 5명) 저장 기능을 활용하면 해당 선거 지역 후보자, 관심후보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네이버는 총선 특집페이지 내 ‘최신뉴스’ 코너에서 ‘지역 언론사 뉴스’를 선보이며 각 지역 유권자들에게 더욱 밀접하고 다양한 선거 소식을 전한다.

김수향 네이버 책임리더는 “네이버는 선거기간 동안 보다 정확하고 공정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들이 원하는 선거 관련 내용을 빠르고 다양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기술적, 정책적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선거 관련 허위 정보 확산과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네이버 뉴스는 실명 인증 계정에 한정된 기사 댓글 작성과 어뷰징 분석 시스템을 통해 이를 방지하며, 허위 정보가 발견될 경우 빠른 대응을 통해 확산을 막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