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금요일
맑음 서울 3˚C
맑음 부산 3˚C
구름 대구 3˚C
맑음 인천 6˚C
흐림 광주 7˚C
맑음 대전 5˚C
흐림 울산 8˚C
맑음 강릉 7˚C
흐림 제주 14˚C
생활경제

코스맥스, 계면활성제 사용 안한 자외선 차단 소재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령 기자
2024-11-01 09:54:57

포항공대 화학공학과와 '야누스 소재' 개발

기존 자외선 차단제 불편 해소

기초·색조 경계 허무는 자외선 차단 제품 개발↑

코스맥스 자외선 차단 제품 사진코스맥스
코스맥스 자외선 차단 제품 [사진=코스맥스]

[이코노믹데일리] 코스맥스가 기존 자외선 차단제의 불편함을 줄인 ‘야누스 나노입자’를 개발했다. 코스맥스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자외선 차단제 시장의 새 지평을 열겠다는 전략이다.
 
코스맥스는 포항공대 화학공학과 이효민·이기라 교수 연구팀과 ‘야누스 나노입자’를 공동 개발했다.
 
스파이크 야누스 나노입자는 친수성과 친유성을 동시에 가진 나노입자를 이용해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지 않는 신개념 자외선 차단 소재다. 대표적인 자외선 차단 소재인 이산화티타늄(TiO2)을 내부에 두고 표면에 여러 개의 실리카(SiO2) 막대가 생기도록 특성을 제어했다.
 
코스맥스 측은 “나노입자 표면에서 돌출된 작은 스파이크 구조들이 서로 얽히면서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자외선 차단제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며 “계면활성제가 없기 때문에 기존 자외선 차단제가 가진 끈적임 등 불편한 사용감도 없다”고 설명했다.
 
이번 신소재는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가지면서도 계면활성제를 대체할 수 있어 일반적인 선크림은 물론 기초 화장품과 색조 화장품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코스맥스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자외선 차단제 소비가 다양화되는 추세에 맞춰 선크림에 국한하지 않고 선쿠션, 선스틱, 선패치, 선스프레이 등 글로벌 시장에 자외선 차단제의 세분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코스맥스의 상반기 선쿠션 매출은 지난 2021년 이후 매년 두자릿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61.4% 매출이 급증했다. 아울러 매년 코스맥스 전체 매출의 20% 이상을 다양화된 자외선 차단 제품이 차지하고 있다.
 
코스맥스는 이번 소재 개발을 계기로 선쿠션 뿐만 아니라 기초와 색조의 경계를 허무는 자외선 차단제 개발을 확대하는 등 자외선 차단제 혁신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코스맥스는 지난해 자외선차단기능성 제품 전담조직 OTC랩(일반 의약품)을 신설했다.
 
박천호 코스맥스 R&I 유닛장은 “이번 신소재는 기존 선크림의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줄여 자외선차단제 시장에서 새로운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업계와 학계 모두에서 인정받는 기술 성과를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삼성화재
KB금융지주_1
nh농협은행
KB퇴직연금
신한라이프
퇴직연금
한화
NH투자증
기업은행
씨티
하나금융그룹
KB금융지주_3
우리은행
kb
NH
신한은행
SK하이닉스
포스코
KB금융지주_2
종근당
DB손해보험
한국투자증권
KB퇴직연금
KB퇴직연금
퇴직연금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