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6 수요일
맑음 서울 6˚C
맑음 부산 12˚C
맑음 대구 7˚C
맑음 인천 8˚C
맑음 광주 7˚C
맑음 대전 6˚C
맑음 울산 8˚C
맑음 강릉 9˚C
맑음 제주 12˚C
산업

최태원이 이끌었다... AI 협력의 장 만든 SK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연수 기자
2024-11-06 17:51:01

'SK AI 서밋 2024' 폐막 최태원-빅테크 CEO 대담 눈길

최태원 SK 회장이 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SK AI 서밋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최태원 SK 회장이 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SK AI 서밋'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이코노믹데일리]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글로벌 빅테크 최고경영자(CEO)들과의 끈끈한 관계를 보여주며 직접 챙긴 'SK 인공지능(AI) 서밋 2024'가 일반 관람객 등 3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틀 간의 일정을 마쳤다.

SK는 올해 대규모 글로벌 행사로 격상한 'SK AI 서밋 2024'를 지난 4~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온·오프라인을 통해 진행했다. 국내외 AI 분야 전문가와 일반 관람객 등 3만여명이 행사장을 찾았다. 특히 학계, 민간 전문가와 정부 관계자 등은 미래 AI 시대의 공존법과 AI 생태계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최 회장은 행사 첫 날 약 50분 간 오프닝 세션을 주재한 자리에서 AI 미래를 가속화하기 위해 SK가 보유한 AI 역량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더해 글로벌 AI 혁신과 생태계 강화에 힘쓰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가장 큰 관심을 끌었던 건 최 회장이 엔비디아, TSMC 등 SK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빅테크 CEO들과 AI 미래를 논의하는 형식으로 진행된 연설이었다. 영상에 등장한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데이비드 패터슨 교수와 'AI 반도체의 협력'을 주제로 특별 대담에 나섰고 웨이저자 TSMC CEO는 전 세계 AI 리더들을 한자리에 모은 SK AI 서밋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전석 매진된 행사장에선 최 회장이 글로벌 빅테크와 오랫동안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며 AI 발전을 위한 협력에 최선을 다하는 AI 리더십을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 곽노정 SK 하이닉스 CEO 등 SK 그룹 멤버사들의 최고경영자도 총출동해 AI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SK의 AI 기술 비전과 신제품 등을 발표했다.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SK AI 서밋’의 국가 AI 전략’ 세션 패널 토의에서 참석자들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염재호 태재대 총장 겸 국가AI위원회 부위원장 정신아 카카오 대표 박성현 리벨리온 대표 오혜연 KAIST 전산학부 교수 사진SK그룹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SK AI 서밋’의 '국가 AI 전략’ 세션 패널 토의에서 참석자들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염재호 태재대 총장 겸 국가AI위원회 부위원장, 정신아 카카오 대표, 박성현 리벨리온 대표, 오혜연 KAIST 전산학부 교수 [사진=SK그룹]

AI 기술 육성 등을 위해 국가 해야 할 일도 논의했다.
염재호 태재대 총장 겸 국가AI위원회 부위원장은 "한국이 미국·중국에 이은 3대 AI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민간이 원팀으로 결집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Al 연구개발(R&D)는 인프라 확보에 매우 큰 비용이 드는 만큼 세제 혜택 등 국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하기도 했다. 

국내외 저명 연사 30여명이 참석한 메인 세션 외에도 AI 기술 영역에 대한 100여개 발표 세션이 진행됐다. 특히 SK는 국내 AI 유망 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에 새롭게 합류한 사운더블 헬스·테크에이스·바이파이브· 노타를 포함해 총 19개사가 국내 AI 기술력을 알렸다. 

일반인들의 관심도 뜨거웠다. 행사 기간 열린 AI 발표 세션과 AI 기술을 보기 위해 찾은 사람들로 전시관은 북새통을 이뤘다. SK는 전시관에서 AI 인프라, AI 칩, AI 플랫폼, AI 서비스 등 AI 생태계 전반에 걸친 기술이 적용된 50여개의 아이템을 선보였다. 

SK그룹 관계자는 "SK AI 서밋은 향후 글로벌 AI 생태계 구축을 위한 논의와 해법을 제시하는 협력의 장으로서 미래 AI 시대를 가속화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4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 마련된 ‘SK AI 서밋’ 전시장 사진SK그룹
4~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 마련된 ‘SK AI 서밋’ 전시장 [사진=SK그룹]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