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데일리] 두나무가 지난 11월 14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개최한 ‘업비트 D 컨퍼런스(UDC) 2024’의 강연 영상과 발표 자료를 23일 전면 무료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는 유료 행사 콘텐츠를 개방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올해 7회째를 맞이한 UDC 2024는 ‘Blockchain: Powering Real World Change(블록체인: 현실을 변화시키는 힘)’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50여 명의 세계적인 블록체인 업계 리더들이 연사로 참여하여 트렌드, 금융, 정책, 기술, 문화 등 다양한 시각에서 블록체인이 현실 세계에 가져오는 변화를 심도 있게 조명했다. 행사 당일 온라인 스트리밍 조회 수가 20만 회를 돌파하며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입증하기도 했다.
이번 무료 공개를 통해 두나무는 기존 유료 티켓 구매자에게만 제공되었던 UDC 2024의 모든 강연 콘텐츠를 일반 대중에게 개방하며 블록체인 대중화에 앞장선다. 공개되는 강연 및 콘텐츠는 UDC 공식 유튜브 채널([유효하지 않은 URL 삭제됨]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블록체인 업계의 거장으로 평가받는 마이클 케이시 DAIS(분산형 AI 협회) 협회장과 이석우 두나무 대표의 키노트 대담, 사샤 R. 로월드 LVMH 경영 고문이 발표한 블록체인이 명품 산업에 미친 혁신적인 변화 등 주요 강연을 포함한 총 23개의 세션 영상이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강연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한 ‘UDC 2024 리포트’가 국문 및 영문 두 가지 버전으로 제공되며, 공식 홈페이지 공지 사항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이 리포트에는 UDC 2024에서 다뤄진 주요 발표 자료와 함께 블록체인 산업의 전망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통찰력이 담겨 있다.
두나무 관계자는 “블록체인에 대한 대중의 이해도를 높이고 최신 산업 동향과 통찰을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콘텐츠 무료 공개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두나무는 블록체인 생태계의 육성과 확장을 목표로 2018년부터 매년 UDC를 개최해왔다. 단순한 마케팅 목적을 넘어 블록체인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탐색하는 데 집중하기 위해 대중을 위한 UDC 블록체인 무료 강좌와 UDC 리포트를 매년 무료로 공개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