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5 수요일
맑음 서울 -1˚C
맑음 부산 3˚C
맑음 대구 2˚C
맑음 인천 -2˚C
흐림 광주 1˚C
맑음 대전 -1˚C
맑음 울산 1˚C
맑음 강릉 -1˚C
흐림 제주 4˚C
생활경제

디엑스앤브이엑스, 비만 펩타이드 주사제 특허 출원…대사질환 파이프라인 완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서희 기자
2025-01-15 14:09:05

GLP-1·글루카곤 이중작용 유도체…근육강화 펩타이드 추가 접목

디엑스앤브이엑스CI 사진디엑스앤브이엑스
디엑스앤브이엑스CI [사진=디엑스앤브이엑스]
[이코노믹데일리] 디엑스앤브이엑스가 비만 적응증의 GLP-1(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유도체 펩타이드 주사제 후보물질의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후보물질은 GLP-1과 글루카곤의 활성을 모두 가지는 이중작용 펩타이드다. 기존 GLP-1 유도체 펩타이드 치료제의 단점인 체중 감소시 근육 감소를 동반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됐다.

디엑스앤브이엑스의 비만 펩타이드 후보물질은 GLP-1과 동시에 글루카곤 수용체를 활성화해 글루카곤에 의한 에너지 대사 촉진 작용으로 시너지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근육 강화 펩타이드를 추가해 기존 GLP-1 치료제의 단점으로 지적돼 온 근육 감소 부작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이번 특허 출원을 시작으로 동물실험과 독성시험 등 추가적인 연구개발을 조속히 진행하고 임상시험 진입을 위한 준비를 본격화 할 계획이다.

권규찬 디엑스앤브이엑스 대표는 “특허 출원을 기반으로 비만 대사질환 파이프라인을 완성하고 상업화에 매진해 나가겠다"며 "환자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투여기간을 늘리는 지속형 제형에 대한 연구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디엑스앤브이엑스는 GLP-1RA 경구용 비만 치료제와 항비만 유산균 균주를 개발하고 있으며 경구용 비만 치료제 후보물질 2건과 체지방 감소 균주에 대한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