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23 일요일
맑음 서울 -5˚C
흐림 부산 1˚C
흐림 대구 -3˚C
흐림 인천 -3˚C
흐림 광주 -3˚C
흐림 대전 -4˚C
흐림 울산 -2˚C
맑음 강릉 -3˚C
흐림 제주 3˚C
IT

아마존, AI 비서 '알렉사' 출시 연기..."답변 부정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지환 수습기자
2025-02-18 08:44:27

다음 달 31일 이후로 연기…당초 계획은 지난해 9월 출시

애플 '시리'도 연기 가능성 제기…생성형 AI 탑재에 어려움 겪어

아마존 AI 음성 비서 알렉사의 출시가 연기되고 있다 사진아마존
아마존 AI 음성 비서 '알렉사'의 출시가 연기되고 있다. [사진=아마존]

[이코노믹데일리]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의 인공지능(AI) 기반 음성 비서 '알렉사'(Alexa) 출시가 계속 미뤄지고 있다. 이는 테스트 과정에서 이용자 질문에 대한 부정확한 답변이 문제로 지적됐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17일(현지시간) 알렉사의 출시 예정일이 최소 한 달 이상 연기됐다고 보도했다. 아마존은 오는 26일 알렉사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무료 체험판으로 출시할 계획이었다.

다른 소식통은 "(새로운 알렉사는) 3월 31일 이후에나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알렉사는 지난 2014년 아마존이 처음 선보인 음성 비서로 2023년 9월 대규모 업그레이드 계획을 발표된 바 있다.

대화형 인공지능(AI) 기능을 장착해 날씨 등 사용자의 간단한 질문에 대답하는 기존 기능을 넘어 다양한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할 예정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애플의 음성 비서 '시리'(Siri)와 경쟁할 것으로 기대됐으나 기술적 한계에 부딪힌 것으로 보인다.

알렉사는 개편 과정을 거쳐 지난해 9월 출시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당시에도 생성형 AI를 적용해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알렉사의 출시는 올해로 연기된 데 이어 1분기를 넘어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새로운 알렉사는 대형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생성형 AI를 통합해 복잡한 질문에도 답할 수 있는게 특징이다. 특히 '스마트 브리핑' 기능이 탑재돼 AI가 이용자의 선호도를 분석해 뉴스를 요약해줄 수 있다.

또한 쇼핑을 도와주는 기능도 추가된다. 이용자는 제품의 세부 정보에 대해 질문할 수 있으며 할인 행사에 대한 알림도 받을 수 있다.

새 알렉사는 무료 체험 기간이 종료된 뒤 △사용자 맞춤형 개성 설정 △대화 기억 △음식 배달 주문 △택시 호출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월 최대 10 달러의 구독 서비스 형태로 운영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애플 역시 엔지니어링 문제와 버그 발생 등의 이유로 시리의 전면적 개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15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오는 4월 iOS 18.4에 탑재될 예정이었던 시리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iOS 18.5로 연기되거나 일부 기능을 제한하고 출시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처럼 AI 후발 주자들은 선도 기업의 기술력을 단기간에 따라잡으려다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손해보험
LG에너지솔루션
종근당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
쿠팡
하나카드
GC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