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1 토요일
흐림 서울 10˚C
맑음 부산 11˚C
흐림 대구 10˚C
맑음 인천 11˚C
흐림 광주 11˚C
흐림 대전 11˚C
흐림 울산 11˚C
흐림 강릉 12˚C
흐림 제주 17˚C
산업

SK이노베이션 E&S, JB금융·이너젠과 맞손…민간 PPA 활성화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인규 기자
2025-04-15 17:28:49

SK이노, 발전사업자 대상 홍보·연결 지원…재생에너지 자원 확보 확대 박차

제1금융권 최초 PPA 전용 담보대출 출시…태양광 발전사업 진입장벽 낮춘다

전북·광주은행, 그린 비즈 론·RE100 솔라-론 선보여

SK이노베이션 ES와 JB금융지주 이너젠이 14일 SK서린사옥에서 RE100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최진석 JB금융지주 대외협력본부장 이진모 SK이노베이션 ES 재생에너지사업기획실장 천성문 이너젠 CCO
SK이노베이션 E&S와 JB금융지주, 이너젠이 14일 SK서린사옥에서 'RE100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최진석 JB금융지주 대외협력본부장, 이진모 SK이노베이션 E&S 재생에너지사업기획실장, 천성문 이너젠 CCO)
[이코노믹데일리] SK이노베이션 E&S는 14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SK서린사옥에서 JB금융지주, 이너젠과 함께 '국내 RE100 시장 활성화 및 민간기업의 탄소중립 이행 촉진을 위한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3사는 태양광 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전력수급계약(PPA) 전용 금융상품 출시 △PPA계약-대출 간 상호 연결 △ PPA 홍보 및 컨설팅 등에 힘을 모으며 PPA 확대를 위한 민간주도형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의 첫 성과로 JB금융그룹의 전북은행과 광주은행은 SK이노베이션 E&S 및 이너젠의 자문을 바탕으로 제1금융권 최초 민간 RE100 이행을 위한 PPA 전용 시설물 담보대출을 개발 및 공급한다. 

전북은행은 기존에 판매하던 'JB 그린 비즈 론' 태양광 발전사업 시설자금 대출을 활성화하며 광주은행은 태양광 담보대출인 '광주은행 RE100 솔라-론'을 새로 출시한다. 

그동안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은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제도(RPS) 계약 시에만 태양광 시설물 담보대출이 가능해 PPA 계약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번 상품들은 기존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에게 민간 RE100 시장 참여기회를 열어줄 수 있으며 태양광 발전시설이 밀집한 호남 지역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SK이노베이션 E&S는 발전사업자들이 해당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연결을 지원하고 PPA 체결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또한 JB금융그룹 계열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재생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이너젠은 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PPA의 확대를 위한 홍보 및 교육을 제공하고 JB금융그룹 계열의 탄소중립 및 RE100 달성을 위한 전문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진모 SK이노베이션 E&S 재생에너지사업기획실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태양광 사업자들의 민간 재생에너지 PPA 시장 참여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재생에너지가 부족한 국내 시장 환경 속에서도 PPA 공급 자원 확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롯데캐슬
교촌
DB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한화
카카오
NH
db
신한은행
포스코
한국투자증권
삼성전자
SC제일은행
씨티
삼성증권
KB국민은행
삼성화재
NH투자증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신한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한화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