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7 일요일
흐림 서울 25˚C
맑음 부산 24˚C
맑음 대구 24˚C
흐림 인천 26˚C
맑음 광주 23˚C
흐림 대전 24˚C
흐림 울산 24˚C
흐림 강릉 25˚C
맑음 제주 25˚C
생활경제

쎌바이오텍, HNC 2025서 'CBT 유산균' 만성콩팥병 임상 결과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서희 기자
2025-07-02 09:41:27

'장-신장 축' 기반 만성콩팥병 개선 효과 입증

국제 학술지 '신장영양학저널'에 게재

 
지난달 상하이에서 열린 HNC 2025에 참여한 쎌바이오텍이 ‘듀오락 CBT 유산균’ 만성콩팥병 개선 임상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쎌바이오텍
지난달 상하이에서 열린 HNC 2025에 참여한 쎌바이오텍이 ‘듀오락 CBT 유산균’ 만성콩팥병 개선 임상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쎌바이오텍]
[이코노믹데일리] 쎌바이오텍은 지난달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HNC 2025(Healthplex Expo 2025)’에서 ‘듀오락 CBT 유산균’이 만성콩팥병(CKD)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2일 쎌바이오텍에 따르면 이번 임상결과는 장 건강이 신장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장-신장 축’ 이론에 과학적 근거에 더한 결과로 신장 건강관리의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해 글로벌 의학·헬스케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번 임상은 세르비아의 즈베즈다라 대학병원 연구진이 쎌바이오텍의 CBT 유산균을 활용해 수행했으며 투석 전 단계의 만성콩팥병 환자 34명을 대상으로 12주간 무작위·이중맹검 방식으로 진행됐다. 

각각 시험군과 위약군으로 나눠 CBT 유산균 섭취가 만성콩팥병 주요 지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임상에 사용된 유산균은 △CBT-LA1(KCTC 11906BP) △CBT-LC5(KCTC 12398BP) △CBT-BL3(KCTC 11904BP)로 모두 듀오락 주요 제품에 사용되는 특허 균주다.

연구 결과 CBT 유산균을 섭취한 시험군은 신장 기능의 핵심 지표인 사구체여과율(GFR)이 12.5% 증가하며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보였다. 체내 요독소(Indoxyl Sulfate) 수치는 21.5% 감소, 염증 지표인 고감도 C-반응성 단백질(hsCRP)은 39.5% 감소해 위약군 대비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보였다. 

해당 임상 결과는  ‘투석 전 만성콩팥병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는 점과 주요 건강 지표 개선을 통해 투석 개시 시점 지연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임상적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커 신장 분야의 권위 있는 SCI급 국제 학술지 ‘신장영양학저널’에 게재되며 학술적 신뢰도를 확보했다. 

쎌바이오텍 R&D센터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듀오락 CBT 유산균이 만성콩팥병 환자의 건강 지표를 개선함으로써 투석 개시 시점을 늦추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관리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차세대 신장 건강 기능성 소재 개발과 다양한 질환 특화 유산균 연구를 통해 환자 중심의 건강 솔루션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NH농협
한미그룹
농협
KB금융그룹_3
농협
동국제약
우리은행_1
kb_2
종근당
롯데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SK증권
신한금융
KB금융그룹_1
신한은행
KB금융그룹_2
삼성자산운용
국민카드
부영그룹
kb_3
한화
KB
KB_1
여신금융협회
kb
IBK
신한투자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_2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