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6 일요일
흐림 서울 27˚C
맑음 부산 28˚C
맑음 대구 30˚C
흐림 인천 25˚C
흐림 광주 26˚C
흐림 대전 28˚C
흐림 울산 28˚C
흐림 강릉 29˚C
구름 제주 29˚C
생활경제

고단백 저지방 참치, 미래 식량자원 '블루푸드테크' 핵심으로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명섭 기자
2025-07-06 12:28:17

동원F&B, 한국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서 '참치의 영양학적 가치' 발표

이기웅 동원FB 식품과학연구원장이 4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한국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블루푸드테크’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동원FB
이기웅 동원F&B 식품과학연구원장이 4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한국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블루푸드테크’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동원F&B]
[이코노믹데일리] 높은 영양 가치와 낮은 탄소 배출량으로 지속가능한 미래 식량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블루푸드에 첨단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블루푸드테크' 산업에 학계와 산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동원F&B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한국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해 '참치의 영양학적 가치와 부원료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소재 연구'에 대해 발표해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번 심포지움에서 이기웅 동원F&B 식품과학연구원장은 '참치의 영양학적 가치'에 대한 발표를 통해 참치가 100g당 단백질 22g, 지방 1g을 함유한 고단백, 저지방 식품임을 강조했다. 또한 참치에는 오메가-3 지방산(EPA, DHA), 펩타이드, 타우린, 셀레늄 등 풍부한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기능성 소재로서의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심포지움에서는 이기웅 원장을 비롯해 부경대 남택정 교수, 제주대 전유진 교수, 서울과학기술대 박수연 교수 등 블루푸드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참치 부원료를 활용한 기능성 소재 개발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동원F&B는 현재 참치 자숙액(쪄서 익힌 참치에서 나오는 추출물)과 적육(붉은살) 등을 활용해 참치액, 펫푸드 등을 생산하고 있다. 나아가 참치 머리, 뼈, 심장 등으로부터 기능성 펩타이드, 어골칼슘, 콜라겐 등 고부가가치 소재를 개발할 계획이다. 시장조사기관 퓨처마켓인사이트에 따르면 세계 수산 부산물 시장은 2023년 337억 달러(약 46조원)에서 2033년 648억 달러(약 88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기웅 원장은 “참치는 단백질 식품을 넘어 기능성과 지속가능성까지 겸비한 미래 식품”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수산 자원의 고부가가치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위메이드
kb_5
삼성
농협
kb_2
kb
kb_3
롯데건설
SK하이닉스
쿠팡
LG생활건강
우리카드
빙그레
KB손해보험
kb_4
하나증권
우리은행_2
sk
sk네트웍스
KB국민은행_4
한국투자증권
KB_1
이마트_데일리동방
하나금융그룹
롯데카드
CJ
LG
삼성증권
DB그룹
kb증권
KB
e편한세상
셀트론
KB국민은행_1
우리은행_1
신한라이프
SK
동아쏘시오홀딩스
KB국민은행_3
대신
KB국민은행_2
벤포벨
NH투자증
미래에셋자산운용
메리츠증권
LG
NH농협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