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2 수요일
구름 서울 16˚C
부산 12˚C
맑음 대구 11˚C
맑음 인천 15˚C
흐림 광주 15˚C
흐림 대전 14˚C
흐림 울산 16˚C
맑음 강릉 16˚C
흐림 제주 18˚C
신화통신

[영상] 각국 전문가 "상하이 정신, 세계 평화·발전 촉진에 큰 기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张继业,奥斯帕诺夫,江宥林,阿扎马特,李昂,Aria,董修竹,杨依然,余福卿,Fouly,Adel Ahmed
2025-09-05 14:28:15

각국 전문가 "상하이 정신, 세계 평화·발전 촉진에 큰 기여" (01분42초)

역대 최대 규모의 '2025년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가 8월 31일~9월 1일 중국의 항구 도시 톈진(天津)에서 개최됐다. 각국 전문가들은 SCO가 견지해온 '상하이 정신'이 지역 및 전 세계의 평화와 발전을 촉진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굴나르 샤이메르제노바, 카자흐스탄 중국연구센터 소장] "상하이 정신은 추상적인 가치가 아니라 실질적인 나침반입니다. 이념적 통합보다는 신뢰, 주권 존중, 그리고 실용적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집단 안보 및 협력의 틀을 뒷받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SCO 모델이 현대 다극화 세계에서 지속 가능하고 또 많은 수요가 창출되고 있습니다."

[셰라딜 박티굴로프, 키르기스스탄 세계정책연구소 소장] "이는 글로벌 사우스 국가들이 격변하는 시대 속에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파잘 아흐마드 오리야, 아프가니스탄 정치 전문가] "상하이 정신은 SCO 회원국들 사이에서 상호 존중, 협력, 그리고 공동의 원칙을 특징으로 하는 신뢰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를 전 세계로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막디 아메르, 전 주중 이집트 대사] "상하이 정신은 단순한 구호에 그치지 않습니다. 실행을 위한 툴이 있고 이 툴은 꾸준히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중국은 이러한 협력을 강화하는 데 다시 한번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화통신 기자 아스타나/비슈케크/카불/카이로 보도]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
씨티
한국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신한금융지주
롯데캐슬
우리은행
SC제일은행
DB손해보험
교촌
삼성증권
경주시
db
NH투자증
kb금융그룹
KB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한화투자증권
하이닉스
NH
신한은행
삼성화재
카카오
포스코
삼성전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