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이제 공공정보도 네이버에서… 네이버, 세종시와 공공정보 검색 업무협약 추진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2024.11.23 토요일
맑음 서울 11˚C
맑음 부산 13˚C
맑음 대구 11˚C
맑음 인천 9˚C
흐림 광주 11˚C
흐림 대전 9˚C
울산 11˚C
흐림 강릉 8˚C
흐림 제주 12˚C
IT

이제 공공정보도 네이버에서… 네이버, 세종시와 공공정보 검색 업무협약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2-12-01 09:16:47

지난달 30일 열린 네이버-세종특별자치시간 공공정보 검색 업무 협약식 [사진=네이버]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는 11월 30일 세종특별자치시청에서 네이버 서치 CIC 김광현 대표 및 이준배 세종시 경제부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세종시는 세종시청 공식 홈페이지 및 공식 누리집과 읍·면·동 등 시 산하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주요 공공정책, 통계, 시정소식, 공공시설물 안내 등 지역 정보 관련 데이터를 네이버와 공유하게 된다. 네이버는 이를 토대로 자사의 AI 및 검색 기술 등을 활용해 공공정보에 최적화된 다양한 형태의 특화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네이버의 AI 기반 분석 알고리즘인 ‘지식 스니펫’ 기술을 통해 웹 문서 등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해 질의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검색 결과로 제공하거나, 세종시 산하 공식 사이트 관련 정보를 이미지 썸네일 등의 형태로 추출해 미리 사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세종시가 업데이트 하는 최신 공공정보를 네이버 검색을 통하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게 된다.  

또한 네이버 ‘스마트블록’을 활용해 주요 정책이나 Q&A 등을 검색 결과 내 별도 영역으로 제공하는 등 사용자의 검색 편의를 높이고, 공공정보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스마트블록'이란 네이버에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를 콘텐츠 분석 및 주제별 분류 등 AI 기술을 통해 사용자 질의와 연관도 높은 다양한 콘텐츠를 묶어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난 10월부터 검색 결과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

네이버 서치 CIC 김광현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네이버에서 공공정보를 검색하는 사용자들은 신뢰도 높은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세종시와의 협약을 시작으로, 전국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공공정보에 특화된 검색을 선보이며 사용자 편의와 만족도를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배 세종시 경제부시장은 “지자체 최초로 네이버의 검색시스템을 활용해 시민들의 검색 편의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라며, “네이버는 우리 시가 4차 산업시대 스마트 기술 선도도시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든든한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해주고 있어 앞으로도 다양한 상생협력 사업을 지속 발굴·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지주_3
KB금융지주_2
기업은행
포스코
퇴직연금
녹십자홀딩스
KB퇴직연금
퇴직연금
DB손해보험
KB퇴직연금
KB금융지주_1
SK하이닉스
nh농협은행
씨티
한국투자증권
NH
kb
하나금융그룹
KB퇴직연금
NH투자증
신한은행
부광약품
우리은행
종근당
신한라이프
삼성화재
한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