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응우옌쑤억푹 주석 "2035년 한-베 교역액 1500억 달러 돌파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2-12-06 10:40:33

6일 롯데호텔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참석

[이코노믹데일리] 응우옌쑤억푹 베트남 주석이 한-베트남 양국의 포괄적·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을 축하한다면서 양국 경제 협력 규모가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푹 주석은 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이 자리에 많은 한국의 고위급 관계자, 베트남 지방 정부, 베트남에서 날아온 기업인 등 많은 분들이 참석했다"라며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응우옌쑤억푹 베트남 주석이 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문은주 기자]


이어 푹 주석은 "한국과 베트남은 사회,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쉬지 않고 관계를 발전시켜왔다"라며 "한국은 베트남의 가장 큰 투자국이 될 정도로 양자 경제 협력은 중요한 지점을 맡고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의 대(對)베트남 해외직접투자(FDI)액은 약 800억 달러(약 104조 2800억원) 규모로 제1위 투자국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푹 주석은 "양국의 경제 교역 규모는 2023년 1000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2035년도에는 1500억 달러 규모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고 에너지 위기에 이어 글로벌 공급망도 붕괴되고 있다"라며 "인플레이션에 따른 성장 둔화, 많은 기업의 구조조정·생산망 재배치 등 어려운 상황이지만 베트남은 연대에 초점 맞추고 국제 통합과 조화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디지털 경제 전환에 따른 투자 방향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베트남은 재생 에너지 활용 등 글로벌 4차 산업 혁명에 어울리는 잠재력과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인프라 시설 투자 등을 통해 국제 통합 방향에 기여하고 국제 통합을 주도하는 힘을 발휘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푹 주석은 "베트남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그런 베트남 발전에 있어 한국 기업들이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베트남은 내재된 힘을 발휘하고 글로벌 중추 개발을 위한 한국 지도층의 노력 등이 더해지면 양국 협력에 적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푹 주석은 이번 정부 들어 첫 국빈 자격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하루 전인 5일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베트남 양국 간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동반자 관계를 수립함으로써 양국 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겠다는 공동언론발표문을 발표했다.
 

응우옌쑤억푹 베트남 주석이 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문은주 기자]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자산운용
경남은행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KB증권
하나증권
신한금융
넷마블
하이닉스
대원제약
NH투자증권
부영그룹
메리츠증권
여신금융협회
보령
신한은행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DB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