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KT,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연구하는 KOREN에 포털 사이트 구축 완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기자
2022-12-26 09:56:47

KOREN이 맡는 인공지능 및 네트워크 개발과 관련 데이터 수집 등에 도움

KT는 KOREN 포털 사이트 구축을 완료해 내달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사진=KT]


[이코노믹데일리] KT가 미래 네트워크 선도기술을 연구하는 초연결 지능형 연구개발망(KOREN)의 포털 사이트 구축을 마치고 운영에 나선다.

KT는 KOREN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운영 데이터를 제공하는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 사이트' 구축을 완료해 내달 5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KOREN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구축 및 운영을 주관하는 곳으로 인공지능(AI)·네트워크 등 기술과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포털 구축은  KT는 KOREN 고도화 사업 일환으로 진행됐다.

KT가 구축한 이번 포털 사이트는 KOREN 운영 과정에서 발생한 이상·유해 트래픽 데이터와 광신호 이상 데이터 등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접속해 데이터를 내려받아 네트워크 장애·이상 트래픽의 예측 알고리즘 개선과 AI 기반 네트워크 연구개발(R&D)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포털 사이트 구축에서는 데이터를 광신호 세기와 국제망 데이터, 이용 기관별 트래픽으로 구분해 통계화하는 기능과 그래프·표 등의 시각화 기능이 제공돼 편의성이 개선됐다. 데이터 수집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거나 사용 이력을 조회하고 관리하는 기능도 탑재됐다.

이승호 KT 기업통신1P-TF 담당(상무)은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 사이트는 네트워크 AI 기술에 대한 R&D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AI 허브가 될 것"이라며 "네트워크 관제 및 관리를 위한 AI 생태계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롯데캐슬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보령
KB증권
kb_지점안내
하나금융그룹
하나증권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대원제약
국민은행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KB희망부자
넷마블
미래에셋
lx
주안파크자이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여신금융협회
DB
신한금융
KB희망부자
신한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경남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