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애플, 새 아이폰 생산 늘리고 기존 모델 유지비는 인상...'기변' 유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지현 인턴기자
2023-01-04 18:25:53

아이폰14 시리즈 제외 전 제품군 배터리 교체 가격↑

국내 뿐 아니라 미국·영국서도 교체 비용 인상 공지

애플의 신제품인 아이폰14 프로 [사진=애플]


[이코노믹데일리] 애플이 기존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을 최대 1.5배 이상 올려 새 아이폰 시리즈의 판매를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최신 모델인 아이폰14 시리즈를 제외한 모든 아이폰의 배터리 교체 비용이 오는 3월 기존 비용보다 3만원 이상 큰 폭으로 인상된다.

이에 따라 △아이폰SE 시리즈와 아이폰8 시리즈까지는 5만9400원에서 9만원 △아이폰X에서 13 시리즈는 7만9200원에서 10만9800원으로 오른다.

아이폰 이용자들은 이에 대해 "자동차 배터리 교체 비용보다 비싸다", "배터리 교체 비용을 올리면 교체보다 신규 구입을 고려하기 때문에 교체 비용을 그리 올리는 건 새 핸드폰 구입을 유도하는 것"이라는 등 탐탁지 않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애플 아이폰은 비교적 구형 모델에도 최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제공된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은 새 아이폰을 구매하기보다 배터리만 교체하는 구매 행태를 보이는 경우가 적지 않다. 배터리 교체 비용의 대폭 인상이 새 아이폰으로의 기기 변경을 유도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로 애플은 국내 뿐 아니라 미국·영국 등에서도 오는 3월부터 배터리 교체 비용을 인상한다고 공지한 바 있다.

그러면서 애플은 신제품인 아이폰 14 생산량도 다시 늘렸다. 아이폰 조립업체인 폭스콘 중국 정저우 공장은 현지 코로나19 상황으로 생산량이 줄었다가 최근 정상화됐다. 해당 공장은 지난해 9월 출시된 아이폰 14 시리즈의 80% 이상을 생산하는 곳으로 알려졌다.

한때 미국에서 아이폰14 프로를 사려면 40일까지 기다려야 했다. 생산량이 회복된 이날 현재 특정 모델과 색상은 즉시 구매할 수 있고, 인기 모델의 경우 1~2주 가량으로 대기 기간이 줄었다.

한편 애플의 이같은 조치로 경쟁사인 삼성전자의 '반사 이익'이 예상되기도 한다. 애플 아이폰 시리즈 경쟁 모델인 삼성전자 갤럭시 S시리즈의 배터리 교체 비용은 최소 2만7000원부터 최대 6만1000원 수준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DB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하나증권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lx
KB희망부자
KB증권
롯데캐슬
KB희망부자
e편한세상
신한은행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DB손해보험
종근당
kb금융그룹
경남은행
대한통운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보령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신한금융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