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넥슨 카트라이더, 3월 31일 서비스 종료...18년 레이스 이용자들 아쉬움 연발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넥슨 카트라이더, 3월 31일 서비스 종료...18년 레이스 이용자들 아쉬움 연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지현 인턴기자
2023-01-06 11:01:32

오는 2월 1일 카트라이더 환불 신청 페이지 오픈

넥슨, 오는 12일 신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출시

카트라이더 서버 종료와 관련된 공지 방송이 1월 5일 오후 6시 시작됐다. [사진=카트라이더 홈페이지 캡처]


[이코노믹데일리] 친애하는 카트라이더 친구들, 이젠 안녕···.

오랜 친구 같은 게임과의 이별의 시간이 왔다. 넥슨은 5일 'Dear 카트라이더' 방송에서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카트라이더 온라인)' 서비스 종료를 선언했고 이용자들은 아쉬움을 나타냈다. 카트라이더는 지난 2004년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18년 만에 오는 3월 31일 길었던 레이스를 마친다.

조재윤 니트로스튜디오(넥슨 개발 전문 자회사) 디렉터는 이날 오후 6시 유튜브로 생중계된 카트라이더 온라인 서비스 종료 발표 영상에서 △PC 카트라이더 서버 종료 일정 △환불 계획 △리그 후속 계획 △플레이어 지원 대책 등을 언급했다.

그는 "어떻게 하면 카트라이더 IP(지적재산권)가 더 많은 분께 사랑 받을 수 있을지 논의하는 과정에서 PC 카트라이더의 노후화, 신규 이용자와 기존 이용자 간 격차 문제가 지적됐다"며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를 결국 해결하지 못했고, 힘겹고도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서비스 종료 배경을 설명했다.

카트라이더 온라인은 2004년 출시된 이후 매년 굵직한 테마와 캐릭터, 신규 맵이 업데이트된 장수 레이싱 게임이다. 출시 1년 뒤인 2005년에는 한국e스포츠협회 공인 종목으로 선정돼 현재까지도 상금 2억원 규모 대회가 운영돼왔다.

 

조재윤 니트로스튜디오 디렉터가 5일 카트라이더 서비스가 오는 3월 31일 종료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넥슨은 카트라이더 온라인 서비스 종료를 공식화한 이날부터 일주일 뒤인 오는 12일 신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를 출시한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PC 플레이만을 지원했던 카트라이더 온라인과 달리 PC·모바일·콘솔 멀티 플랫폼을 지향한다. 일각에서는 신작에 힘을 싣기 위해 전작 카트라이더 온라인은 접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 디렉터는 이와 관련 "그동안 카트라이더에 보내 주신 사랑에 감사드리고,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에서 그 사랑을 나눠 주셨으면 한다"이라고 말했다. 조 디렉터는 영상 마지막에서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이에 이용자들은 아쉬움을 자아냈다. 해당 생방송 영상에 "카트라이더라는 게임을 할 수 있고 즐거웠고 행복했고 감사했다", "앞으로 카트라이더를 추억으로 간직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실감이 안나네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국내 서버는 오는 3월 31일 서비스가 종료되지만 대만과 홍콩 서버는 오는 1월 31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넥슨은 1월 6일 결제서비스 종료를 시작으로 2월 1일 카트라이더 환불 신청 페이지를 오픈할 예정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LX
NH투자증권
NH투자증
KB증권
e편한세상
DB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한화
신한금융
신한은행
SK하이닉스
대한통운
kb금융그룹
우리은행
미래에셋
KB국민은행
롯데캐슬
신한금융지주
종근당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