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삼바 주총, '제 5공장' 증설 발표…글로벌 CDMO 1위 격차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정인 수습기자
2023-03-17 15:11:11

제2 바이오캠퍼스 시대 본격 개막

존림 대표, 생산능력 등 3대 축 확장 통한 성장 지속 강조

17일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본사 글로벌홀에서 12기 정기주주총회가 열렸다. 사진은 이번 주주총회에서 재선임된 존림 대표가 발언하는 모습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이코노믹데일리]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는 17일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삼바 본사 글로벌홀에서 열린 '12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제5 공장' 증설을 발표했다.
 
증가하는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글로벌 생산능력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란 뜻이다.
 
제 5공장은 인천 송도 11공구 제2 바이오캠퍼스 부지에 건설된다. 총 투자비는 1조9800억원, 생산 능력은 18만 리터이며 연면적은 9만6000㎡이다. 제5 공장에는 제1~4 공장 운영 경험을 통해 확보한 노하우와 최신 기술이 집약되며, 완공되면 전 세계에서 압도적 1위 규모인 총 78.4만 리터의 생산 능력을 갖게 된다.
 
삼바는 2025년 9월 가동을 목표로 올해 상반기 중 착공에 돌입해 제5 공장 증설로 제2 바이오캠퍼스 구축을 본격화할 계획을 밝혔다. 36만㎡에 달하는 11공구 부지에는 제5 공장을 시작으로 추가 생산 공장 및 오픈이노베이션 센터 등이 순차적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또 삼바는 제1 바이오캠퍼스에 이어 제2 바이오캠퍼스가 인천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확대에 일조할 수 있도록 인천시 및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날 주총은 오전 9시부터 시작해 약 30분만에 종료됐으며 현장과 온라인으로 1300여명의 주주가 함께했다. 이번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이사 선임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 한도 승인 등 총 4개 안건이 상정돼 최종 승인됐다. 사내이사로 존림 대표가 재선임, 노균 부사장(EPCV 센터장)이 신규 선임됐다. 안도걸 전 기획재정부 차관은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으로 신규 선임됐으며 김유니스경희 사외이사는 재선임됐다.
 
존림 대표는 생산 능력, 사업 포트폴리오, 지리적 거점 등 3대 축 확장을 통해 성장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경기 침체 상황에서도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며 "올해도 변함없이 견조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존림 대표는 항체약물접합체(ADC), 유전자치료제 등 차세대 의약품으로 사업 포트포리오 확대를 추진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또 주요 제약사가 밀집한 해외 주요 지역으로 거점을 확대해 글로벌 수주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계획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힘을 쏟겠다는 것도 말도 함께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넷마블
KB증권
NH투자증권
경남은행
부영그룹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기업은행
대원제약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하나증권
신한금융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보령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하이닉스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