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실감콘텐츠로 만나는 조선시대 의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명섭 기자
2023-05-22 10:15:26

창경궁 통명전서 '무신년, 만세의 술잔을 올리다' 실감 체험전시

내진찬 장면(컴퓨터그래픽 영상) [사진=문화재청]

[이코노믹데일리] 문화재청이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창경궁 통명전에서 ‘무신년, 만세의 술잔을 올리다’ 실감 체험전시를 운영한다. 

23일부터 6월 25일까지(월요일 휴궁일 제외) 진행되는 이번 전시에서는 조선 기록문화의 정수로 꼽히는 의궤에 첨단 기술을 접목해 실감콘텐츠로 재현하는 ‘실감의궤’ 첫 번째 콘텐츠인 ‘실감의궤 : 연향’을 만나볼 수 있다. 

의궤는 조선 왕실의 국가적인 의례나 행사를 치른 후 관련 내용을 정리한 기록물로, 실감의궤 제작 사업은 조선 왕실의 주요 행사를 증강현실, 컴퓨터그래픽(CG) 등을 활용한 실감 콘텐츠로 구현하는 사업이다.

‘실감의궤 : 연향’은 ‘궁중연향’을 주제로 헌종이 대왕대비 순원왕후의 육순(六旬)과 신정왕후 망오(望五)를 경축하기 위해 헌종 14년(1848년) 3월 창경궁 통명전에서 베푼 연향인 ‘무신진찬연’을 기록한 ‘헌종무신진찬의궤(憲宗戊申進饌儀軌)’를 증강현실(AR)과 컴퓨터그래픽(CG) 영상으로 재현했다.

‘무신진찬연’은 헌종 재위기간에 치러진 유일한 연향으로 왕실 여인이 참여한 연향인 ‘내진찬’과 야간에 거행된 궁중연향인 ‘야진찬’으로 이뤄진다. 이번 전시에서는 두 가지 연향을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전시장에는 관람객이 보다 몰입감을 느끼며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무신진찬연이 행해졌던 창경궁 통명전을 1/34 사이즈로 축소한 실사모형(디오라마)을 배치했다. 실사모형을 배경으로 순원왕후의 육순을 축하하는 하례 절차와 순원왕후에게 올렸던 정재무 중 향령무, 무고, 선유락 공연을 증강현실(AR)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그래픽(CG) 영상으로 진찬연의 공간, 헌종과 순원왕후의 연향 참여 모습, 야진찬 때의 화려한 왕실 조명 등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DB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보령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KB증권
국민은행
하나증권
부영그룹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대한통운
경남은행
kb금융그룹
대원제약
미래에셋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lx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신한금융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