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7 월요일
구름 서울 2˚C
맑음 부산 9˚C
맑음 대구 7˚C
흐림 인천 3˚C
흐림 광주 5˚C
흐림 대전 4˚C
흐림 울산 5˚C
흐림 강릉 2˚C
흐림 제주 10˚C
금융

이재명 테마주 '경고등'…줄줄이 폭락 '초비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이삭 기자
2023-09-22 10:43:01

증시 개장하자마자 관련 테마주 동반 급락

구속 여부 결정 시까지 높은 변동성 보일 듯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김진표 의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을 선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을 선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면서 관련 테마주가 동반 급락하고 있다. 이 대표 구속 여부를 결정하는 영장 실질 심사가 다음주로 확정된 만큼 해당 종목 변동성에 주의가 요구된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동신건설은 전 거래일 대비 21.53% 하락한 1만4900원대에 거래 중이다. 동신건설은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건설사업을 하는 회사인데, 이 대표 고향인 경북 안동시에 본사가 자리해 테마주로 분류됐다.

LCD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에이텍 주가는 전날보다 15.61% 내린 9400원대를 기록하고 있다. 과거 에이텍 대표가 성남창조경영 CEO포럼 운영위원이었던 까닭에 성남시장을 지낸 이 대표와 함께 거론돼 왔다.

이스타코(-4.70%), 형지I&C(-2.69%) 등 또 다른 이 대표 테마주 종목들도 줄줄이 내림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테마주로 언급된 남선알미늄(15.01%)·우선주 남선알미우(29.39%)는 급등하고 있다. 남선알미늄의 경우 현재 SM그룹 삼환기업과 계열관계를 맺고 있는 가운데, 이계연 삼환기업 대표가 이 전 대표 친동생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랜드그룹 산하 이월드(4.92%) 주가도 상승세를 달리고 있다. 박성수 그룹 회장이 이 전 대표와 광주제일고 동문이라는 배경에서다.

전날 박광온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원내 지도부는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데 책임을 느끼며 총사퇴한다고 밝혔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원내대표가 당 지도부 최고위원의 일원으로서 의원들에게 부결 투표를 요청했다"며 "(의원들을) 설득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에 그런 설득에 따른 결론이 맺어지지 않은 것에 대해 책임이 있다고 스스로 판단해 사의를 결정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에서 최고회의를 열어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후속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다. 다만 단식으로 입원 중인 이 대표와 사퇴 의사를 표명한 박광온 원내대표는 참석하지 않는다.

서울중앙지법은 이 대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 기일을 26일 오전 10시로 정했다. 유창훈(50·사법연수원 29기)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심리하며, 영장심사가 기일에 맞춰 진행될 경우 이 대표 구속 여부는 26일 밤 또는 27일 새벽에 결정될 전망이다.

그러나 이 대표가 23일째 단식을 이어가는 상황이라 예정 기일에 맞춰 법원에 출석할지 미지수다. 이 대표가 기일 연기를 요청하면 법원이 검찰 측 의견까지 살핀 후 심문을 미룰 수도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NH투자증
kb금융그룹
한화투자증권
롯데캐슬
신한은행
카카오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교촌
KB국민은행
NH
신한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화재
씨티
DB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한화
경주시
포스코
삼성전자
db
SC제일은행
삼성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