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2023 ESG경영대상] 더 나은 미래 만드는 '지속가능 경영 챔피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명섭 기자
2023-12-26 06:00:00

2023 이코노믹데일리 ESG경영대상 시상식, 13개 기업 수상

2023 이코노믹데일리 ESG경영대상 사진이코노믹데일리
2023 이코노믹데일리 ESG경영대상 [사진=이코노믹데일리]
[이코노믹데일리] 제2회 ‘이코노믹데일리 ESG경영대상’ 시상식이 26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다.  

이코노믹데일리 ESG경영대상은 환경·사회적 가치·기업윤리를 중시하는 ESG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23년 한 해 동안 ESG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과를 창출해 온 기업(기관)들을 선발해 포상을 통해 우수경영활동을 널리 알리고 더 나은 미래 실현을 응원하기 위해 제정됐다. 

이번에 수상의 영예를 안은 기업은 △IBK기업은행(대표 김성태) △KB금융지주(대표 양종희) △KB손해보험(대표 김기환) △NH농협은행(대표 이석용) △㈜당근마켓(대표 황도연) △마이크로웍스코리아㈜(대표 안철) △신한은행(대표 정상혁) △㈜에프지아이(대표 최재완) △㈜엘티에스(대표 주현경) △㈜올비트앤(대표 차경애) △제일종합관리서비스㈜(대표 박재동) △하나금융그룹(대표 함영주) △㈜하이브시스템(대표 박정실) 등 13개 기업이다.

중소기업지원 부문 대상을 수상한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이 녹색전환에 소외되지 않도록 단계별 지원 및 다양한 ESG특화 상품 개발로 중소기업의 자발적인 ESG경영 전환을 유도하는 등 다양한 중소기업 ESG경영 지원활동을 펼쳤다. 

나눔프로젝트 부문 대상을 수상한 KB금융지주는 지난 2001년부터 2023년까지 20여 년 동안 지속적으로 매년 사랑의열매에서 진행하고 있는 성금모금캠페인인 ‘희망나눔캠페인’ 참여 및 '명절맞이 전통시장 사랑나눔' 등 활발한 나눔 프로젝트를 전개해 왔다.

투명경영 부문 대상을 수상한 KB손해보험은 총 6명의 이사 중 4명이 사외이사로 구성돼 객관적/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대표이사의 책임경영 체계를 확립하고, 주주구성 및 지배구조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투명경영을 지향하는 지배구조를 구축했다.

ESG경영지원 부문 대상을 수상한 NH농협은행은 다양한 ESG 특화상품 출시 및 참여기업 금리 우대를 비롯해 중소기업과 ESG경영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등 기업의 ESG경영을 지원했다. 

재사용 부문 대상을 수상한 ㈜ 당근마켓은 전국적인 자원 재사용 열풍과 함께 지역 중심의 C2C(개인 간거래) 트렌드를 조성하며 중고거래를 통한 자원 재사용으로 환경 보호를 실천했다. 

기술혁신 부문 대상을 수상한 마이크로웍스코리아㈜는 반도체 전자부품의 개발 및 검사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구축하고, 전자부품 불용재고 거래 온라인 플랫폼을 개발 및 운영하며 환경보호를 위한 자원 재활용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미래세대 금융교육 부문 대상을 수상한 신한은행은 자사의 대표 금융교육 프로그램인 '신한어린이금융체험교실'을 '신한은행 ESG 미래세대 금융교육 대축제'로 확대해 다양한 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미션을 수행하면서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했다.

노사친화기업 부문 대상을 수상한 ㈜에프지아이는 6개월에 한 번씩 성과공유를 위해 전 직원들에게 연봉 이외의 성과급을 지급하고 전 직원 법인카드 제공, 음료·간식 무제한 제공 등 직원 중심의 복리후생 정책을 펼치고 있다. 

자원순환 부문 대상을 수상한 ㈜엘티에스는 환경분쟁의 3%에 이르는 소음진동 문제를 쉽고 간편하게 해결하는 친환경 모듈형 흡음패널 전문기업으로 폐페트병 재활용 소재, 생분해성 천연소재 개발로 자원순환 및 탄소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실버헬스케어 부문 대상 수상자인 ㈜올비트앤은 앞서가는 융합과학기술로 실버헬스케어 인터페이스와 경사로 가속방지 안전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실버산업 활성화와 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 및 국가적 보건의료 사회 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서비스 혁신 부문 대상을 수상한 제일종합관리서비스㈜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화장실 페이퍼 타올의 재활용으로 자원 순환 실천을 통해 폐기물 감소 실현과 ‘사무실집기클리닝 서비스’도입 등 사회적 측면의 ESG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녹색금융 부문 대상을 수상한 하나금융그룹은 2023년 9월 국내 금융권 최초로 K-Taxonomy(한국형 녹색분류체계)를 반영한 'ESG 금융 심사 시스템'을 구축해 녹색금융에 대한 내부 관리 기준을 명확히 하고, 우대 금리의 근거를 마련했다.

사회공헌 부문 대상 ㈜하이브시스템은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의 연구개발 등을 통해 환경부하를 감축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장애인 운동선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한 선수가 2022 항저우 Asian Para Game 셀 사이클 부문에서 3관왕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양규현 이코노믹데일리 대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 불안한 국제 정세와 어려운 국내 경제 환경 속에서도 ESG경영을 통해 모범적인 성장을 이뤄내신 기업들이 수상자로 선정됐다"면서 "ESG 경영은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안정성 강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과 이익 창출이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e편한세상
KB국민은행
DB손해보험
신한은행
신한금융
우리은행
한화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
DB
여신금융협회
LX
한국유나이티드
종근당
미래에셋
KB금융그룹
SK하이닉스
KB증권
대한통운
롯데캐슬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