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금요일
맑음 서울 10˚C
맑음 부산 13˚C
맑음 대구 14˚C
맑음 인천 9˚C
맑음 광주 11˚C
맑음 대전 11˚C
맑음 울산 12˚C
흐림 강릉 9˚C
흐림 제주 14˚C
생활경제

[생활예술] 자녀에게 희망을 남편에겐 기운을…봉담여성합창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명섭 기자
2024-03-19 07:40:00

김복순 지휘자 "음악은 대단한 위력 가져…합창은 그 중 우두머리"

지난해 8회 정기연주회 성황…올해 봉담호수공원서 야외 연주회 개최

지난해 6월 화성아트센터에서 개최된 봉담여성합창단 제8회 정기연주회 현장 사진봉담여성성합창단
지난해 6월 화성아트센터에서 개최된 봉담여성합창단 제8회 정기연주회 현장 [사진=봉담여성성합창단]
[이코노믹데일리] “가정에서 어머니의 웃음은 자녀에게 희망을 주고 아내의 웃음은 남편에게 기운을 준다.” 봉담여성합창단은 이와 같은 생각을 같이하는 여성들이 모여 그들이 웃음의 원천이라 여기는 ‘합창’에 온 열정을 쏟아붓고 있다. 

봉담여성합창단은 지역의 음악 문화 발전을 위해 화성시에 거주하는 여성들로 구성된 전국 읍단위 최초의 합창단이다. 자율적인 문화단체로, 음악 문화활동을 통해 ‘더불어 사는 사회 구현’을 목표로 활발한 연주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1년에 창단해 올해로 13주년을 맞이한 봉담여성합창단은 김복순 지휘자와 이혜진 반주자를 비롯한 35명의 단원들이 그동안 지역 문화 발전을 위해 힘써 왔으며 지난 2023년 6월 10일 제8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했다.

실력 또한 수준급으로 수상 경력도 화려하다. 2022년 포천세계합창올림픽에서 여성합창 부문 은메달을 수상했으며, 핀란드 시벨리우스 국제 합창 콩쿠르 (2022 JSFest International Choral Competition-Adults choral categories)에서 성인합창 F 카테고리 부문 1등을 차지하기도 했다.
 
김복순 봉담여성합창단 지휘자 사진봉담여성성합창단
김복순 봉담여성합창단 지휘자 [사진=봉담여성성합창단]
김복순 지휘자는 “봉담여성합창단은 화성 봉담의 자존심”이라며 “크고 화려하진 않아도 합창이 있는 그 곳에서 우리의 역할을 묵묵히 담당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정서적으로 교감이 되는 따뜻한 합창단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처음 봉담여성합창단을 모집할 당시 모집공고 후 한 달여만에 70여 명이 오디션을 보러 왔는데 대부분 노래교실 정도로 생각하고 왔었다고 한다. 그 사람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포르테’, ‘안단테’를 알게 되고 악보도 볼 수 있게 되면서 합창이 무엇인지도 알게 됐다.

김 지휘자는 열의를 갖고 배우며 성장해 가는 단원들의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합창문화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는 생각에 열정을 쏟았고, 일취월장하는 합창단의 실력을 보며 감동했다.

김 지휘자는 “합창을 하면 면역력이 증강된다. 특히 웃을 일이 생겼을 때 같이 모여 웃으면 기쁨이 30배나 더 커진다”면서 “음악이, 특히 합창이 심리적 치료에 큰 효과가 있다는 많은 연구결과를 직접 체험했다”고 말했다.

뇌수술 이후 트라우마를 겪었던 사람, 심각한 정서장애로 고생했던 사람, 심한 가정불화로 이혼의 위기에 처했던 사람도 합창을 하면서 위기를 극복한 사례를 직접 지켜봤다는 것이다. 
 
지난해 6월 화성아트센터에서 개최된 봉담여성합창단 제8회 정기연주회 현장 사진봉담여성성합창단
지난해 6월 화성아트센터에서 개최된 봉담여성합창단 제8회 정기연주회 현장 [사진=봉담여성성합창단]
그는 “이처럽 음악이란 대단한 위력을 갖고 있다. 합창은 그 중 우두머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까지 20년이 넘게 음악을 하고. 지휘를 하면서 정말 많은 치유 사례를 불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봉담여성합창단은 올해 봉담호수공원에서 한국가곡, 트롯, 가요 등 다양한 곡들로 구성된 야외 연주회를 기획하고 있다. 김 지휘자는 “지역의 음악문화 발전은 단순히 단체의 존립이 문제가 아니고 지역 주민들과 같이 호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기획했다”면서 “화성시민들과 함깨 다같이 노래 부르며 힐링의 시간을 갖는 좋은 계기가 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김복순 지휘자는 협성대 예술대학 및 동대학원(합창지휘), 성신여대 교육대학원(음악교육)을 졸업하고 Italy Gapare Spontini 공립음악원 합창지휘박사학위(DMA)를 취득했다. 몽골국제대 음악교육과 교수 협성대 평생교육원 외래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봉담여성합창단 상임지휘자, 복사골 여성합창단 지휘자, 부천기독남성합창단 지휘자, 화성남성합창단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