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한국, 한류 타고 글로벌호텔 체인 격전지로…5성급 호텔 2027년 37개로 늘어나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K-Wave

한국, 한류 타고 글로벌호텔 체인 격전지로…5성급 호텔 2027년 37개로 늘어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5-07 14:32:58

K팝과 K푸드 인기로 서울 등 세계적인 관광 도시로 떠올라

메리어트, 아만, 로즈우드, 반얀 등 글로벌호텔 체인 대거 진출

2027년 서울 5성급 호텔 객실 500개 이상 늘어나

K팝·K푸드 인기로 서울, 부산 등 세계적인 관광 도시로

국내 호텔업체 협상력 높아져…해외 진출도 활발

광화문
서울 광화문

[이코노믹데일리] K팝과 K푸드 인기를 타고 서울, 부산 등이 세계적인 관광 도시로 떠오르자 글로벌 호텔 체인들이 한국 시장 선점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5성급 호텔 공급 부족이 심각한 서울에는 메리어트, 아만, 로즈우드, 반얀 등 세계적인 호텔 체인들이 대거 진출, 한국 호텔 시장은 더욱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1위 호텔 체인 메리어트는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호텔 서울 코엑스의 브랜드 운영권을 넘겨 받아 내년 웨스틴 호텔로 새롭게 문을 연다. 웨스틴은 메리어트의 프리미엄급 호텔 브랜드로, 국내에는 이미 신세계그룹과 손잡고 서울 소공동과 부산 해운대에 두 곳을 운영하고 있다. 원래 '1도시 1호텔' 원칙을 유지해왔지만, 서울 시내 호텔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는 판단에 한 곳을 더 내기로 했다.

또다른 세계적인 럭셔리 호텔 브랜드들도 한국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아만그룹은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 단지에 '자누'란 브랜드로 2027년께 호텔을 연다. 로즈우드는 서울 이태원동 유엔사령부 부지에 들어서는 '더 파크사이드 서울'에 250개 객실의 호텔을 짓는다. 반얀트리로 유명한 반얀그룹은 오는 7월 강원 속초에 국내 처음이자 세계 여덟 번째로 '홈' 브랜드를 선보인다. IHG그룹도 '보코' 호텔을 서울 강남에 이어 명동에 추가로 내기로 했다. 이처럼 서울에는 2027년까지 최소 37개의 5성급 호텔이 문을 연다.

글로벌 호텔 체인의 대거 진출에 힘입어 국내 호텔업체들의 협상력도 높아지고 있다. 과거에는 한국 호텔업체들이 해외 브랜드 사용을 요청하는 형태가 일반적이었지만 요즘에는 글로벌 호텔 체인들이 주요 개발 부지에 자사 브랜드 입점을 먼저 타진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또한 해외 진출도 활발하다. 롯데호텔앤리조트는 지난달 미국 시카고에 부티크 호텔 'L7'을 열었고, 신라호텔은 내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비즈니스 호텔 '신라스테이'를 짓는다.
 
ㅇ
AC호텔 바이 메리어트 서울 강남

국내 호텔 시장이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글로벌 호텔 체인들의 대거 진출에 따른 경쟁 심화와 함께  경쟁력 강화가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호텔업체들은 글로벌 호텔 체인들과 경쟁하기 위해 한국 고유 문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한국의 매력을 여행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한옥 호텔, 한식 레스토랑, 전통 공연 등을 운영하거나 K팝, K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도 효과적일 수 있다.

 
서울 롯데 시그니엘
서울 롯데 시그니엘

정부는 국내 호텔업체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글로벌 호텔 체인들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자금 지원, 해외 진출 지원, 인력 양성 프로그램 제공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신규 호텔 건설을 지원하거나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소비자들은 국내 호텔업체들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국내 여행 시 가능하면 국내 호텔을 선택하고, 해외 여행 시에도 국내 호텔 체인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국내 호텔업체들을 홍보하고 후기를 남겨주는 것도 도움 된다.

글로벌 호텔 체인들의 대거 진출은 한국 호텔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면 한국 호텔 산업은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LX
신한금융지주
DB손해보험
롯데캐슬
여신금융협회
하나금융그룹
KB증권
신한은행
KB금융그룹
미래에셋
NH투자증
SK하이닉스
e편한세상
대한통운
한화
우리은행
DB
KB국민은행
신한금융
종근당
한국유나이티드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