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햄버거 오이시" "K-팝 러브잇"…한류 타고 해외 가는 韓기업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령 기자
2024-04-10 18:00:00
지난해 10월 열린 일본 도쿄 시부야 팝업스토어 전경 사진맘스터치앤컴퍼니
지난해 10월 열린 일본 도쿄 시부야 팝업스토어 전경 [사진=맘스터치앤컴퍼니]

[이코노믹데일리] 국내 유통기업들이 지속가능한 수익모델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사업에 강드라이브를 건 모습이다. 고물가에 따른 소비부진 장기화·출혈 경쟁 등 국내 유통 시장 환경에 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또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으로 K-마케팅에 힘이 실린 만큼 새 판로를 개척할 적기란 계산도 깔렸다. 과거 중국 시장에 의존했던 것과 달리 일본, 미국, 동남아 등에서 새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 해외 ‘MZ성지’ 될까…대박 노리는 유통업계

10일 업계에 따르면 맘스터치는 도쿄 시부야구에 직영점 ‘시부야 맘스터치’를 열고 일본 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은 버거 시장 규모만 약 7조원에 달하고, 다양한 외식 문화가 발달해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하는 상징성이 있는 국가다.

시부야점은 맘스터치가 해외에 선보이는 첫 번째 직영 매장으로, 일본 현지 맥도날드가 지난 39년간 영업했던 자리에 200석 규모로 꾸며졌다. 이곳은 하루 유동 인구만 약 300만명에 달하는 시부야의 스크램블 교차로와 인접하고,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과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두고 있다.
 
맘스터치는 작년 10월 도쿄 시부야에 팝업스토어 ‘맘스터치 도쿄’를 3주간 운영했다. 해당 매장에는 총 3만3000여명의 소비자가 방문하며 화제를 불러 모았다. 맘스터치는 이같은 경험을 발판 삼아 시부야 맘스터치를 K-버거와 한류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키워갈 계획이다.
 
커피업계도 해외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드라마·영화 등 K-콘텐츠의 영향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 거라고 판단한 것이다. 
 
할리스는 상반기 내 일본 오사카 난바 마루이 백화점에 1호점을 오픈한다. 마스터 프랜차이즈가 아닌 현지 법인 설립을 통한 직진출을 준비 중이다. K-카페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고 할리스의 글로벌 경쟁력을 검증하기 위함이다.
 
일본은 세계 4위, 아시아 1위의 커피소비 국가로 다양하고 역동적인 커피문화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최근 2030세대 사이에 한국식 카페와 디저트가 인기를 얻고 있고, 한국 문화에 호감도가 높은 점을 고려해 글로벌 진출의 시발점으로 일본을 선정했다.

할리스는 일본 직진출을 통해 매장을 개점하는 만큼, 브랜드 가치와 콘셉트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메뉴 및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현지 고객과 직접 소통을 통해 생생한 현장 반응을 수집하고 일본 및 글로벌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디야커피도 지난해 12월 미국 괌에 첫 해외 가맹점을 오픈하며 해외 보폭을 넓혔다. 연내 괌 2호점을 오픈할 예정으로 미국, 동남아 국가로 시장을 확대하며 브랜드를 알릴 계획이다.
 
앞서 이디야는 지난 2005년 일찌감치 중국 시장에 진출했지만 수익성 악화로 3년 만에 철수했다. 이후 믹스커피 등 커피 제품을 앞세워 수출 경험을 쌓으며 해외 재진출을 모색해왔다. 현재 미국, 대만, 뉴질랜드, 호주 등 19개국에 커피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백화점업계 역시 K-콘텐츠 열풍에 올라타며 해외 진출에 적극적으로 돌입했다. 롯데쇼핑은 올해 열린 주주총회에서 지난해 9월 베트남에 개점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모델의 성공적 경험을 바탕으로 추가적인 동남아시아 복합개발 사업을 신중히 검토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오픈 122일 만에 누적 매출액 1000억원을 돌파할 정도로 현지 쇼핑 랜드마크로 빠르게 자리를 잡고 있다. SNS(사회계망서비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채널의 팔로워 수는 8만명에 달하며, 뷰티·패션·F&B 등 각 분야의 유명 인플루언서까지 이곳과 관련된 핫플레이스 콘텐츠를 만들어 활발히 공유하고 있다.
 
이 같은 인기는 현지인들의 관심이 높은 K-콘텐츠가 한몫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K-팝 아이돌이 간판인 패션 브랜드를 비롯해 K-푸드 열풍을 반영한 식음료 매장 등을 조성했다.
 
현대백화점도 K-콘텐츠 열풍을 타고 ‘더현대 글로벌’ 브랜드를 달고 처음 해외에 진출한다. 이는 롯데백화점처럼 현지에 쇼핑몰을 개점하는 방식이 아닌 해외 현지 리테일과 손잡고 한국 토종 패션 브랜드와 엔터테인먼트 등 K콘텐츠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플랫폼 사업이다.
 
더현대 글로벌의 첫 번째 해외 진출국은 일본이다. 현대백화점은 다음달 일본 대형 유통 그룹 파르코와 더현대 글로벌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우선 오는 5월 시부야점에서 1호 팝업 스토어로 노이스 매장을 오픈하며, 이후 이미스·마뗑킴·미스치프 등 11개 브랜드에 대한 단독 팝업스토어를 총 660㎡(약 200평) 규모로 순차적으로 운영한다.
 
현대백화점은 파르코 시부야점을 시작으로 일본 주요 도시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계획이다. 팝업스토어 브랜드는 현대백화점이 직접 발굴해 K-패션 아이콘으로 성장한 브랜드를 입점시킨다.
 
앞서 현대백화점은 지난달 태국 대표 리테일그룹 시암 피왓과도 K-콘텐츠 전문관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아이콘 시암 등 피왓 그룹의 주요 쇼핑몰에도 더현대 글로벌 모델을 적용할 예정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신한은행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대한통운
우리은행
DB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lx
KB금융그룹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보령
넷마블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하나증권
KB희망부자
DB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부영그룹
KB증권
롯데캐슬
하이닉스
기업은행
대원제약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경남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