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3 토요일
구름 서울 -0˚C
흐림 부산 10˚C
흐림 대구 4˚C
맑음 인천 3˚C
흐림 광주 4˚C
흐림 대전 3˚C
흐림 울산 7˚C
흐림 강릉 7˚C
흐림 제주 10˚C
산업

HD한국조선해양, 필리핀 수빅에 해상풍력 제작기지 구축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효진 기자
2024-05-16 20:12:11

수빅 야드 임차해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 제작 등 활용

필리핀 대통령 관저에서 향후 운영 계획 등 발표

함정 MRO 선박 수리 가능한 해양복합단지로 육성

HD한국조선해양과 미국계 사모펀드 서버러스 캐피탈이 필리핀 대통령 관저말라카냥궁에서 수빅 야드의 향후 운영 계획 등을 발표하는 행사가 지난 14일 열렸다사진 왼쪽부터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페르디난드
HD한국조선해양과 미국계 사모펀드 서버러스 캐피탈이 필리핀 대통령 관저(말라카냥궁)에서 수빅 야드의 향후 운영 계획 등을 발표하는 행사가 지난 14일 열렸다.(사진 왼쪽부터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 알렉스 버나드 서버러스 캐피탈 아시아 총책임자)
[이코노믹데일리]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이 필리핀에 해상 풍력 생산 거점을 구축해 본격적인 사업 진출에 본격 나선다.

HD한국조선해양은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 제작, 함정 MRO사업 확대 등을 위해 필리핀 수빅 야드 일부 부지와 설비를 임차하고 향후 세부 조건들에 대해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앞선 14일에는 필리핀 대통령 관저(말라카냥궁)에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버러스 캐피탈과 수빅 야드의 향후 운영 계획을 발표하는 행사를 가졌다.

필리핀 수도 마닐라 북서쪽으로 110km 떨어진 수빅만에 위치한 필리핀 수빅 야드는 2006년 한진중공업(현 HJ중공업)이 조성한 이후 선박 건조를 이어오다 2019년 세계 조선 경기 악화 등으로 가동이 중단됐다. 

현재는 미국계 사모펀드인 서버러스 캐피탈이 소유하고 있으며, 필리핀 해군 등이 해군기지로 활용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2022년 수빅 야드 안에 군수지원센터를 설치해 필리핀 해군에 인도한 함정들에 대한 유지⋅보수⋅정비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필리핀 정부와 향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수빅 야드를 해상 풍력 하부 구조물과 선박 블록 제작, 선박 MRO(유지·보수·운영) 등이 가능한 해양복합단지로 육성할 예정이다.

필리핀은 향후 2030∼2050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호주, 대만, 일본, 베트남, 인도, 필리핀 등 아시아-태평양 해상 풍력 시장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해상 풍력 제작기지 구축을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스코틀랜드 경제개발기구들과 부유식 해상 풍력 사업 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최근 해외 해상 풍력 시장 진출에 나섰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해외 제작기지 구축을 통해 해상 풍력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는 “이번 양자 간 협력이 한국과 필리핀 간의 긴밀한 경제 협력을 이끄는 초석이 되리라 확신한다”며, “HD한국조선해양의 글로벌 오퍼레이션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수빅 야드의 조기 가동과 안정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