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데일리] KBO 리그 흥행 속 컴투스는 내년 일본 프로야구(NPB) 라이선스 신작 '프로야구 라이징' 출시를 앞두고 있다. 업계는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컴투스의 올해 야구 게임 매출은 1900억원 전망으로 '컴투스프로야구2024', '컴투스프로야구V24', 'MLB 9이닝스', 'MLB 라이벌' 등의 인기가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컴투스 야구 게임 매출은 2022년 1300억원에서 지난해 1500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컴투스는 2008년부터 야구 게임을 개발해온 베테랑으로 2015년 MLB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다. 'MLB 라이벌'은 일본 출시 후 앱 마켓 인기 순위 1위, 매출 18위를 기록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국내에서도 KBO 리그 인기에 힘입어 '컴투스프로야구V24'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두 배 이상 성장했다. 시즌 종료 후에도 앱스토어 전체 게임 매출 4위를 기록했다.
'프로야구 라이징'은 NPB 12개 구단의 선수, 로고, 유니폼을 구현한 게임으로 일본 현지에서 선수 3D 스캔 및 경기장, 해설을 고품질로 제작 중이다. 컴투스는 이를 통해 일본 야구 시장에서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일본은 미국, 중국과 함께 세계 3대 게임 시장으로 꼽히며 야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국가다. 2019년 기준 NPB 경기당 평균 관중 수는 3만 명을 넘으며 연간 누적 관객 수는 2500만 명에 달한다. 이러한 시장 환경은 '프로야구 라이징'의 흥행 가능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프로야구 라이징'은 단순히 선수 데이터를 반영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각 구단별 전통과 응원 문화, 현장감 넘치는 경기 연출을 통해 일본 야구 팬들의 감성을 자극할 계획이다. 현역 선수들의 세밀한 표정 변화와 동작까지 재현해 몰입감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컴투스는 일본 출시 이후에도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 충성도를 높이고 NPB 시즌과 연동한 이벤트 및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장기 흥행을 이끌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단기 매출뿐 아니라 일본 내 스포츠 게임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컴투스가 MLB, KBO에 이어 NPB까지 섭렵하게 되면 글로벌 야구 게임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할 것"이라며 "'프로야구 라이징'은 단순한 신작을 넘어 컴투스의 글로벌 도약을 이끄는 핵심 작품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지웅 컴투스 야구 게임 개발 총괄상무는 "20년 노하우를 집약해 최고의 야구 게임을 선보일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