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8 토요일
맑음 서울 -2˚C
맑음 부산 -1˚C
구름 대구 -1˚C
맑음 인천 -2˚C
흐림 광주 -0˚C
흐림 대전 -4˚C
맑음 울산 -1˚C
맑음 강릉 -2˚C
흐림 제주 6˚C
생활경제

[김아령의 주간 유통가] '전무 승진' 오리온 3세, 초가성비 캡슐 커피 CU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령 기자
2024-12-28 06:00:00

오리온 3세 담서원, 입사 3년여 만 전무 승진

편의점 CU, '개당 290원' 초저가 캡슐 커피 선봬

윤영달 회장, 국악엑스포 조직위원장 취임

대상, 'ESG 혁신대상' 동반성장 부문 상생협력상

담서원 오리온 전무 사진오리온
담서원 오리온 전무 [사진=오리온]

[이코노믹데일리] 유통업계는 먹고사는 일과 아주 밀접한 분야입니다. ‘김아령의 주간 유통가(家)’는 한주간 생활경제 속 벌어진 이슈들을 소개하기 위해 만든 코너입니다. 핵심 내용부터 화제 이야기까지 놓치면 아쉬운 잇(Eat)슈들을 모아봤습니다. <편집자 주>

◆ 오리온 오너 3세 담서원, 입사 3년 만에 전무 됐다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의 장남이자 오너 3세인 담서원 씨가 입사 이후 3년5개월 만에 전무로 승진했다.
 
1989년생인 담 전무는 담철곤 오리온 회장과 오너 2세 이화경 부회장 부부의 장남이다.
 
그는 2021년 7월 오리온 경영지원팀 수석부장으로 입사했으며, 1년5개월 만인 2022년 12월 인사에서 경영지원팀 상무로 승진한 바 있다. 이번 전무 승진은 상무 승진 후 2년 만이다.
 
담 전무는 뉴욕대학교를 졸업한 뒤 베이징대에서 경영학석사(MBA)를 취득했다. 오리온 입사 직전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 근무한 이력도 있다.
 
담 전무는 오리온그룹의 사업전략 수립과 관리, 글로벌 사업 지원, 신수종 사업 등 경영 전반에 걸친 실무 업무를 수행하며 사실상 경영 수업을 받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오리온의 전사적 관리시스템(ERP) 구축 과정에서도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계열사로 편입된 리가켐바이오의 사내이사로서 주요 의사결정에도 직접 참여하고 있다.
 
CU가 출시한 캡슐당 290원짜리 ‘290 캡슐커피’ 사진BGF리테일
CU가 출시한 캡슐당 290원짜리 ‘290 캡슐커피’ [사진=BGF리테일]

◆ “커피 한 잔에 290원”…CU, 초저가 캡슐 커피 출시
 
편의점 CU가 개당 290원짜리 초저가 캡슐커피인 ‘290 블렌드 캡슐커피’를 출시했다.
 
CU는 290 블렌드 캡슐커피 10개입을 2900원에 선보였다. 캡슐 1개에 290원, 그램(g)당 단가는 58원이다.
 
네스프레소 호환 캡슐로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며 브라질, 파푸아뉴기니, 콜롬비아산 원두를 적절히 블렌딩 해 깔끔하면서도 고소한 단맛의 밸런스와 부드럽고 풍부한 크레마가 특징이다.
 
CU는 국내 최저가를 맞추기 위해 지난 1년간 협력사와 함께 원두 가격 추이를 꾸준히 모니터링하며 원두 수매를 진행했다. 특히 즉석원두커피 ‘get커피’에 들어가는 브라질, 콜롬비아산 원두를 이번 캡슐커피 물량과 더해 대량 구매함으로써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량을 확보하고 원가를 절감했다.
 
생산라인 변경 없이 제조사의 기존 라인을 사용하며 가동률을 최대로 높이는 등 공정 효율화를 통해 생산 단가를 낮췄으며,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과감하게 자체 마진까지 최소화해 초가성비 제품을 선보였다.
 
지난 26일 충북도청에서 충북 김영환 도지사왼쪽이 크라운해태제과 윤영달 회장오른쪽을 2025 세계영동국악엑스포 공동조직위원장으로 위촉했다 사진크라운해태제과
지난 26일 충북도청에서 충북 김영환 도지사(왼쪽)이 크라운해태제과 윤영달 회장(오른쪽)을 2025 세계영동국악엑스포 공동조직위원장으로 위촉했다. [사진=크라운해태제과]

◆ 윤영달 크라운해태 회장, 영동세계국악엑스포 조직위원장 취임
 
윤영달 크라운해태제과 회장이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 공동조직위원장에 취임했다.
 
영동세계국악엑스포 조직위원회는 위촉 배경으로 크라운해태제과를 세계적 제과 기업으로 성장시킨 리더십과 국악에 대한 열정 등을 꼽았다.
 
윤 회장은 지난 2004년부터 국악공연인 ‘창신제’를 열고 2007년 기업 최초의 ‘락음국악단’을 창단하는 등 국악 저변 확대에 애정에 쏟고 있다. 국악 영재 발굴을 위한 ‘영재한음(국악)회’ 정기공연을 매주 개최하고, 국악 명인들과 함께하는 ‘양주풍류악회’ 공연도 열고 있다.
 
윤 회장은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함께 영동세계국악엑스포 공동조직위원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국악엑스포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고 공연프로그램과 행사 기획 및 운영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영동세계국악엑스포는 ‘국악으로 만나는 미래문화, 희망으로 치유받다’를 주제로 내년 9월 12일부터 10월 11일까지 영동 레인보우힐링관광지 일원에서 열린다.
 
지난 23일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2024 소비자 ESG 혁신대상’ 시상식에서 김승태 대상㈜ 품질경영실장오른쪽이 시상자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왼쪽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대상
지난 23일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2024 소비자 ESG 혁신대상’ 시상식에서 김승태 대상㈜ 품질경영실장(오른쪽)이 시상자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왼쪽)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대상]

◆ 대상, ‘소비자 ESG 혁신대상’ 동반성장 부문 상생협력상

대상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소비자이니셔티브가 주관하는 ‘2024 소비자 ESG 혁신대상’에서 동반성장 부문 상생협력상을 수상했다.
 
대상은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노력을 인정받아 상생협력상을 받았다.
 
대상은 상생협력기금 출연, 금융기관과 연계한 상생펀드 조성, 상생결제시스템 운영 등 동반 협력사를 대상으로 금융 지원을 하고 있다. 또 자사몰 정원e샵과 해외동반진출 지원사업으로 협력사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성과공유제 및 협력이익공유제도 운영 중이다.
 
협력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도 활발하다. 외부 전문가를 통한 컨설팅 지원, 온·오프라인 품질협의체 등이 대표적이다. 우수협력사를 대상으로 해외연수도 지원한다. 해외 선진기업과 유수기업의 설비, 품질, 생산관리 등 벤치마킹 기회까지 제공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동아쏘시오홀딩스
어킵
DGB그룹
LH농협
우리카드
KB증권
우리은행
신한투자증권
신한
우리은행
SK하이닉스
KB금융그룹 1/4
LG
스마일게이트
KB국민은행 1/3
손해보험
삼성
현대
현대해상
미래에셋
신한은행
하이트진로
신한금융
KB금융그룹 2/4
KB국민은행 3/3
삼성화재
부산은행
KB금융그룹 3/4
KT
CJ올리브영
녹십자홀딩스
메리츠증권
ls
기업은행
KB손해보험
kb캐피탈
KB금융그룹 4/4
하나증권
효성
익시오
이마트
KB국민은행 2/3
부광약품
korea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