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6 화요일
흐림 서울 27˚C
흐림 부산 30˚C
흐림 대구 31˚C
흐림 인천 26˚C
구름 광주 28˚C
흐림 대전 29˚C
흐림 울산 31˚C
흐림 강릉 26˚C
구름 제주 31˚C
생활경제

DXVX, 초장기 상온 보관 mRNA 백신 플랫폼 기술 협력·투자 가속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인규 수습기자
2025-01-23 14:59:40

열대 지방 등 의료 취약 지역에서도 활용 가능한 보관 기술 소개

복잡한 생산 절차 간소화하는 LNP 공정으로 백신 제조 혁신 예고

글로벌 제약사·비영리 재단과 협력 논의… 상업화 가능성 기대

디엑스앤브이엑스CI 사진디엑스앤브이엑스
디엑스앤브이엑스CI [사진=디엑스앤브이엑스]

[이코노믹데일리] 디엑스앤브이엑스가 2025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와 바이오텍 쇼케이스에서 '상온 초장기 보관이 가능한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플랫폼 기술'을 발표하며 글로벌 헬스케어 및 바이오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행사에서 포항공대 교수진과 함께 상온 초장기 보관 mRNA 백신 플랫폼 기술의 상업화 가능성과 생산 공정 혁신 방안을 소개하고 투자 및 펀딩 절차를 논의했다. 

또한 미팅에 참여한 글로벌 기업들과 플랫폼 기술의 상업화 프로세스 및 압출식 mRNA 백신 대량 생산 공정(LNP)에 대한 실무진 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협의하고 mRNA 백신 산업에 중요한 지적재산권(IP)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들과도 홍보 및 라이선스 계약 논의를 거쳤다. 

제약바이오 기업뿐 아니라 글로벌 비영리 투자 재단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단체들은 백신 및 감염병 질환의 임상시험, 제조 시설 및 공장 건설 등 여러 사업에 자금을 투자한 사례가 있어 업계에서는 조만간 디엑스앤브이엑스에 대한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수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이번 행사에서 소개한 기술이 열대 지방 등 의료 시스템이 부족한 지역에서도 백신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고 설명했다. 특히 mRNA를 상온에서 보관할 수 있는 기술은 코로나 뿐만 아니라 지카, 뎅기, 에볼라, 인플루엔자, HIV 등 mRNA 기반 감염병 백신과 항암제에 모두 활용할 수 있고 즉시 상용화가 가능한 상황이다.

상온 초장기 보관 mRNA 백신 플랫폼 기술은 mRNA 인산 부위 가수분해를 차단해 상온에서도 안정적으로 보관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LNP생산 공정은 기존의 복잡한 mRNA 백신 생산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권규찬 디엑스앤브이엑스 대표는 "이번 행사에서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들과의 구체적인 협력 논의를 통해 기술 상용화 가능성을 높였다"면서 "플랫폼 사업 특성상 기술 계약이 이뤄지기 시작하면 기술 확산 계약이 비약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캐피탈
KB국민은행_3
신한카드
한화
현대
콜마
KB국민은행_2
신한은행
KB금융그룹_2
KB금융그룹_1
우리은행
우리은행
농협
KB금융그룹_3
KB국민은행_1
과실비율정보포털
미래에셋
우리은행
컴투스
우리은행
DB그룹
kt
하이닉스
대신증권
삼성물산
NH농협은행
한국토지주택공사
하나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