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6 목요일
안개 서울 13˚C
맑음 부산 17˚C
맑음 대구 15˚C
흐림 인천 14˚C
흐림 광주 14˚C
흐림 대전 13˚C
흐림 울산 13˚C
흐림 강릉 12˚C
맑음 제주 18˚C
산업

현대모비스, '세종대왕상' 수상…"ADAS 연계 지능형 헤드램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청빛 기자
2025-11-06 16:46:35

현대모비스 ADB, '2025년 특허기술상' 대상

일반 ADB 比 평균 93% 이상 상대 운전자 눈부심 차단

현대모비스의 ADB 기술 예시 이미지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의 ADB 기술 예시 이미지 [사진=현대모비스]

[이코노믹데일리] 현대모비스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연계 지능형 헤드램프(ADB) 기술'로 '2025년 특허기술상' 대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지식재산처가 주관하는 특허기술상은 국가 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한 특허·실용신안을 선정해 시상한다. 10년 내 지식재산처에 등록된 기술 중 현대모비스의 지능형 헤드램프 특허는 야간 주행 시 상향등 눈부심 방지 효과를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평가받아 '세종대왕상'를 수상했다.
 
현대모비스의 ADB는 평소 상향등 상태를 유지하다 전방에 차량이 카메라 센서 인식 시 해당 영역만 빛을 차단해 눈부심을 방지하는 지능형 헤드램프 기술이다. 또한 카메라 수집 정보를 확장하고 차량 내 레이더, 내비게이션, 조향 센서 등을 복합 활용해 뒤에서 추월하거나, 빠르게 커브길을 선회하는 등 급격한 움직임 상황에서도 동작하도록 설계했다.
 
이번 ADB 기술은 코너 레이더를 통해 추월차량을 사전 감지하고 차선과 조향 정보를 바탕으로 곡선주로 선행차량을 예측해 하이빔 영역을 조절한다. 또한 내비게이션과 차선 정보를 기반으로 차량 전고가 높은 차량 대상으로 좌측 하이빔 영역을 자동 소등한다. 반자율주행 상황에서는 전방 레이더와 주행 시스템 정보를 융합한 가변형 빔 패턴을 구현해 소비전력 저감과 원거리 시인성을 높인다.
 
그 결과 일반 ADB 대비 한계 구간에서 평균 93% 이상 상대 운전자의 눈부심을 차단하고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35%까지 개선했으며 소비전력 역시 최대 80%까지 저감했다고 분석됐다.
 
지난해 출시된 'G80 페이스리프트'는 곡선주로 예측제어 등 1세대 양산 기술이 부분 적용됐고 4가지 기능이 모두 탑재된 2세대 ADB 기술이 향후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주요 차종에 확대 전개될 예정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해당 기술 개발 과정에서 이번에 세종대왕상을 수상한 대표특허를 포함에 총 49건에 달하는 특허를 출원했다. 이밖에도 최근 3년간 7500건이 넘는 신규 특허를 확보하는 등 차별화된 차세대 핵심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주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다할 전망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
삼성화재
스마일게이트
씨티
롯데캐슬
삼성전자
KB국민은행
신한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하이닉스
삼성증권
한화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포스코
DB손해보험
교촌
db
kb금융그룹
한화투자증권
SC제일은행
NH
경주시
신한은행
카카오
하나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