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6 수요일
안개 서울 5˚C
맑음 부산 6˚C
구름 대구 4˚C
흐림 인천 5˚C
흐림 광주 8˚C
흐림 대전 6˚C
맑음 울산 5˚C
흐림 강릉 8˚C
흐림 제주 10˚C
생활경제

 SK플라즈마, 튀르키예 국가전략사업 혈장분획제제 파트너로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서희 기자
2025-11-25 17:15:43

튀르키예 적신월사와 합작회사 설립

(좌측부터) 튀르키예 영부인 에미네 에르도안 여사, 영부인 김혜경 여사, 이재명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김승주 SK플라즈마 대표, 파트마 메릭 일마즈 튀르키예 적신월사 총재, 메흐메트 파티흐 카치르 튀르키예 산업‧기술부 장관, 정연두 주튀르키예 대사.[사진=SK플라즈마]
(좌측부터) 튀르키예 영부인 에미네 에르도안 여사, 영부인 김혜경 여사, 이재명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김승주 SK플라즈마 대표, 파트마 메릭 일마즈 튀르키예 적신월사 총재, 메흐메트 파티흐 카치르 튀르키예 산업‧기술부 장관, 정연두 주튀르키예 대사.[사진=SK플라즈마]
[이코노믹데일리] SK플라즈마가 인도네시아에 이어 튀르키예 정부가 추진하는 혈장분획제제 자급화 국가전략사업의 기술 수출 파트너로 선정됐다.

SK플라즈마는 지난 24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앙카라에서 튀르키예 적신월사(이슬람권 적십자사)와 국가필수의약품 자급화를 위한 혈장분획제제 플랜트 건설 및 합작회사 ’프로투르크’ 설립을 위한 ‘주주간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양국 정상회담 기간 중 이뤄진 체결식에는 김승주 SK플라즈마 대표와 파트마 메릭 일마즈 적신월사 총재가 참석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공동언론 발표문을 통해 “튀르키예 정부가 추진하는 ‘혈액제제 자급화 사업’에 한국 기업인 ‘SK플라즈마’가 참여하게 된 점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계약에 따라 SK플라즈마는 기술이전료와 함께 프로투르크의 지분 15%를 확보하게 되며 적신월사 산하 투자회사 키즐라이 야트림과 정부 기관이 나머지 85% 지분을 보유한다. 또한 SK플라즈마는 프로투르크에 혈장분획제제 생산기술을 이전하고 기술료를 단계적으로 지급받기로 했다.

새로 설립되는 합작회사 프로투르크는 튀르키예 앙카라 추부크 지역에 연간 60만 리터 규모의 혈장을 처리할 수 있는 혈장분획제제 생산시설 건설을 추진하며 해당 시설에서 혈액 내 단백질을 보충하는 데 사용되는 알부민(ABM), 면역 결핍 환자 치료에 쓰이는 면역글로불린(IVIG), 혈우병 A 등 혈액 응고 장애 치료에 필요한 혈액응고인자 8인자제제(FVIII)를 생산할 계획이다.

설비 구축 전까지는 튀르키예에서 공급된 혈장을 원료로 SK플라즈마 안동공장에서 알부민, 면역글로불린 등 완제품을 수탁생산(CMO)해 현지에 공급할 계획이다. 또 공장 완공 직후 현지법인에서 의약품을 신속하게 생산, 판매할 수 있도록 국내 안동공장에서 축적한 생산 경험을 기반으로 현지 기술진 교육을 단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김승주 SK플라즈마 대표는 “현지 인프라 구축은 혈장분획제제 주권 확보가 필요한 국가의 자급력을 높이면서도 안정적으로 수요를 확보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사업 모델”이라며 “튀르키예 측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생산 인프라를 적시에 구축해 나가는 한편 필수의약품 자생력 확보가 필요한 국가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기회를 적극 모색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롯데캐슬
db
신한라이프
전세사기_숫자쏭
카카오
삼성화재
삼성증권
DB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신한투자증권
신한카드
한국투자증권
우리은행
NH투자증
한화투자증권
NH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경주시
삼성전자
포스코
한화
교촌
IBK
KB국민은행
신한은행
im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