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30 화요일
맑음 서울 -1˚C
맑음 부산 1˚C
맑음 대구 2˚C
맑음 인천 -0˚C
맑음 광주 0˚C
맑음 대전 -1˚C
맑음 울산 0˚C
맑음 강릉 0˚C
맑음 제주 7˚C
IT

KT "전 고객 위약금 없는 해지 허용"... 요금 감면은 빠져 '반쪽'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12-30 17:54:03

데이터 100GB·OTT 뿌리지만... 무제한 요금제 고객엔 '그림의 떡'

5년간 1조+α 보안 투자 약속... "직접 요금 할인은 없다" 못 박아

권희근 KT 마케팅혁신본부장이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사옥에서 열린 해킹 사고 관련한 브리핑에서 고객 보상 패키지와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선재관 기자
권희근 KT 마케팅혁신본부장이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사옥에서 열린 해킹 사고 관련한 브리핑에서 고객 보상 패키지와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선재관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해킹 및 침해사고로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은 KT가 '전 고객 위약금 면제'와 '데이터 추가 제공'을 골자로 하는 보상안을 내놨다. 하지만 경쟁사가 과거 유사 사고 시 시행했던 '요금 감면'이 이번 대책에서 제외되면서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KT(대표 김영섭)는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약금 면제 방침과 고객 보답 프로그램 및 정보보안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오는 31일부터 내년 1월 13일까지 2주간 이동통신 서비스 해지를 원하는 모든 고객의 위약금을 전액 면제한다. 이는 소급 적용돼 KT가 무단 소액결제 사태를 처음 인지한 지난 9월 1일부터 이날까지 이미 해지한 고객도 위약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환급 신청은 내년 1월 14일부터 31일까지 KT 홈페이지나 고객센터 및 전국 매장에서 가능하다. 실제 환급은 해지일과 신청일에 따라 1월 22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다만 9월 1일 이후 신규 가입했거나 기기 변경 및 재약정한 고객과 알뜰폰, 사물인터넷(IoT), 직권해지 고객은 면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한 '보답 프로그램'도 가동된다. 서비스를 유지하는 고객에게는 6개월간 매달 100기가바이트(GB)의 데이터를 추가 제공한다. 또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6개월 이용권과 로밍 데이터 50% 추가 제공, 멤버십 할인 혜택도 마련했다. 금융 보안 우려를 덜기 위해 피싱이나 해킹 금융 사기를 보장하는 '안전·안심 보험'도 2년간 무상 지원한다. 권희근 KT 커스터머부문 마케팅혁신본부장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체감 수준은 대략 4500억원 내외가 될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보상안에 고객들이 가장 체감하기 쉬운 '통신비 직접 감면'이 빠지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경쟁사인 SK텔레콤은 과거 통신 장애 사태 당시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월 요금의 50%를 감면해 준 바 있다. 특히 주된 혜택인 '데이터 100GB 추가 제공'의 경우 전체 가입자의 약 30%에 달하는 무제한 요금제 이용자에게는 아무런 효용이 없어 '생색내기용'이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이에 대해 권 본부장은 "일회성 요금 감면보다는 장기간 다양한 혜택을 드리고 싶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실질적으로 개인정보 유출이 확인된 2만 2000여 명에게는 지난 10월 요금 할인과 위약금 면제 조치를 이미 시행했다"고 덧붙였다.

KT는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나선다. 전사 차원의 '정보보안 혁신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하고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 중심의 보안 거버넌스를 강화하기로 했다. 향후 5년간 1조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해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체계를 확대하고 통합 보안 관제 고도화 및 암호화 기술을 적용한다.

박민우 정보보안혁신TF장은 "기존에 약속한 1조원에 더해 추가 투자를 단행할 의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도청 위험성 논란에 대해 "미상의 장비 연동을 모두 차단했고 펨토셀에도 해킹 방지 기능을 적용했다"며 "일부 휴대전화 기종에서 미적용됐던 종단간 암호화도 완료했으나 해외 직구 단말은 기술적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롯데웰푸드
kb금융그룹
동아쏘시오홀딩스
삼성화재
현대해상
미래에셋
cj
하이트진로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HD한국조선해양
KB국민은행_1
우리은행
태광
삼성증권
전세사기_숫자쏭
kt
KB손해보험
하이닉스
LG화학
손해보험
kb금융그룹
신한금융
삼성전자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우리모바일
IBK
LG
신한금융그룹
KB국민은행_3
부산은행
삼성화재
신한투자증권
신한은행
한화
동국제약
KB국민은행_2
im금융지주
이지스자산운용
삼성물산
우리은행
kb캐피탈
유플러스
신한카드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