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1 수요일
맑음 서울 -9˚C
맑음 부산 -4˚C
구름 대구 -5˚C
맑음 인천 -9˚C
광주 -3˚C
흐림 대전 -5˚C
맑음 울산 -3˚C
맑음 강릉 -4˚C
흐림 제주 2˚C
건설

대우건설, 성수4지구에 글로벌 초고층 설계 역량 총집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용하 기자
2026-01-21 09:40:45

ARUP 구조 설계·그랜트 어소시에이츠 조경 설계 협력

ARUP이 구조설계사로 참여한 말레이시아 메르데카 118 사진대우건설
ARUP이 구조설계사로 참여한 말레이시아 메르데카 118 [사진=대우건설]

[이코노믹데일리] 대우건설이 세계적인 구조 설계·엔지니어링 회사인 ‘아룹(ARUP)’과 조경·공간 설계 전문 ‘그랜트 어소시에이츠(Grant Associates)’와 성수전략정비구역 4지구에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두 설계사 모두 영국에 기반을 둔 다국적 기업으로 대우건설 관계자는 “국내 초고층 시장에서 안전성과 혁신성을 겸비한 구조 설계에 쾌적하고 지속가능한 조경·공간 설계를 결합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ARUP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679m 규모의 말레이시아 ‘메르데카 118’을 비롯해 632m의 ‘상하이 타워’ 등 세계적인 초고층 랜드마크 건축물의 구조설계와 엔지니어링을 수행해왔다. 특히 초고층 건축물에 요구되는 고난도 구조 시스템 설계와 풍환경 해석, 성능 기반 내진 설계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풍부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성수4지구 재개발 사업에서 ARUP은 고층·초고층에 최적화된 구조시스템 설계와 지진·풍하중에 대비한 구조 안전성 확보 등 첨단 엔지니어링 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그랜트 어소시에이츠는 글로벌 조경 설계 전문기업으로 세계적인 랜드마크 프로젝트를 통해 도시와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혁신적 외부 공간을 구현해왔다. 대규모 복합 개발과 고밀도 도시 환경에서의 공공 공간 설계, 생태 기반 디자인, 지속가능한 도시 경관 조성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성수4지구에서는 초고층 건축과 한강, 성수 지역의 도시적 맥락이 조화를 이루는 외부 공간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초고층 단지에 걸맞은 스카이라인과 연계한 경관 계획과 단지의 정체성과 가치를 극대화하는 하이엔드 조경 디자인을 통해 차별화된 조경 공간을 구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태광
부산은행
kb금융그룹
HD한국조선해양
삼성전자
우리은행
신한은행
이지스자산운용
이마트
kb금융그룹
현대오일뱅크
kb금융그룹
cj
kt
KB국민은행
한화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삼성물산
신한금융그룹
LG
유플러스
농협
kb캐피탈
신한금융
KB손해보험
손해보험
삼성증권
삼성화재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