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2 목요일
맑음 서울 -5˚C
맑음 부산 -1˚C
맑음 대구 -2˚C
맑음 인천 -5˚C
광주 -3˚C
흐림 대전 -6˚C
맑음 울산 -4˚C
맑음 강릉 -7˚C
흐림 제주 2˚C
IT

IBM, 2026 그래미 어워즈 앞두고 AI 솔루션 '그래미 IQ'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6-01-22 15:47:50

"음악 지식 AI가 묻는다"… IBM 왓슨x, 그래미 팬 경험 혁신

그래미 역사 퀴즈 풀고 랭킹 도전… '에이전틱 AI' 입은 그래미

IBM 왓슨x 기반 그래미 IQ 화면 예시
IBM 왓슨x 기반 그래미 IQ 화면 예시.

[이코노믹데일리] IBM이 2026 그래미 어워즈를 앞두고 인공지능(AI) 기반의 새로운 팬 참여 솔루션을 선보였다. 22일 IBM은 자사 AI 및 데이터 플랫폼 ‘왓슨x(watsonx)’를 활용해 구축한 ‘그래미 IQ(GRAMMY IQ)’를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IBM은 지난 10여년간 그래미 어워즈의 공식 AI 및 클라우드 파트너로 협력해왔다.

그래미 IQ는 에이전틱 AI 기술을 적용해 레코딩 아카데미가 보유한 방대한 음악 산업 데이터를 인터랙티브 퀴즈 형태로 구현한 서비스다. IBM의 대규모 언어 모델(LLM)인 ‘그래니트(Granite) 3.0’을 포함한 왓슨x 기술이 핵심 엔진으로 탑재됐다. 팬들은 이를 통해 그래미의 축적된 역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된 질문을 풀며 자신의 음악적 지식을 시험하고 실시간 리더보드를 통해 경쟁할 수 있다.

이번 협력은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전시 공간으로도 확장된다. 양측은 그래미 뮤지엄 4층에 위치한 ‘뮤지컬 크로스로드’ 전시를 왓슨x 기반으로 새롭게 개편한다. 관람객은 약 200개에 달하는 장르와 아티스트 정보를 AI를 통해 유기적으로 탐색하며 음악 산업의 역사를 입체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아카데미 회원 운영 시스템 고도화도 병행한다. IBM은 작곡가와 프로듀서 등 3만여명의 회원이 이용하는 포털을 재구성하고 4개 언어 번역 지원을 추가해 글로벌 회원들의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조나단 아다셰크 IBM 수석 부사장은 “모든 장르와 세대를 아우르는 방대한 음악 데이터를 AI로 활용해 팬들과 음악을 더욱 가깝게 연결하고 있다”며 “이번 협업으로 전 세계 팬들에게 개인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금융그룹
이마트
여신
신한금융그룹
HD한국조선해양
미래에셋자산운용
KB국민은행
부산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kt
삼성전자
kb캐피탈
kb금융그룹
유플러스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KB손해보험
cj
신한금융
농협
이지스자산운용
손해보험
LG
삼성화재
현대오일뱅크
삼성물산
태광
kb금융그룹
삼성증권
한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