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9 토요일
맑음 서울 -1˚C
맑음 부산 -0˚C
맑음 대구 -3˚C
맑음 인천 4˚C
맑음 광주 5˚C
맑음 대전 4˚C
맑음 울산 6˚C
맑음 강릉 6˚C
맑음 제주 8˚C
이슈

​[Q&A] 재택치료자 코로나 응급상황에는…"비대면 상담 가능, 급하면 119 신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2022-02-22 15:17:49

사진=연합뉴스

 상태 악화시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 등서 상담받고 급하면 119 바로 호출 격리병상 응급실 정보 24일부터 따로 제공…"확진자 응급이송 효율성 높일 것"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22일 설명한 재택치료자 응급상황 대처법을 다음과 같이 답변하였다

Q 집중관리군인데 재택치료 중 몸이 안 좋다고 느껴지면 어떻게 해야 하나
A 건강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에 연락해 비대면 진료 및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관리의료기관에서는 환자의 산소포화도가 94% 밑으로 내려거나 호흡이 분당 30회 이상인 경우, 쇼크나 합병증 징후가 나타나는 등 상황이 악화했다고 판단되면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입원을 의뢰하게 된다.

Q 일반관리군의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A 코로나19 전화상담과 처방이 가능한 동네 병·의원이나 24시간 의료상담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상담이 가능한 의료기관 명단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 에서 확인할 수 있다.

Q 동네 병·의원이나 단기외래진료센터에서 입원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일반관리군은 어느 병원에 입원해야 하는가
A 코로나19 이외 질환으로 진료가 필요하면 '단기외래진료센터'에서 검사·처치 받을 수 있도록 상담·의료기관에서 안내하고 있다. 이런 외래진료센터나, 동네 병·의원에서 입원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재택치료추진단과 보건소를 통해 입원 가능한 병상과 이송 방법을 확인하면 된다.

Q 상담을 받지 못할 만큼 긴급한 상황이면 어떻게 하나
A 재택치료자를 위해 마련된 여러 기관·센터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거나, 야간에 응급상황이 발생하는 등 긴박한 경우에는 119에 연락해 응급실을 방문하도록 한다. 현재 309개 의료기관에서 총 1천97개의 응급실 격리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정부는 응급실 내에 가용 격리병상이 있으면 확진자를 수용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고 밝혔다.

Q 119 구급대가 격리병상이 있는 응급실을 바로 찾을 수 있나
A 코로나19 확진자의 응급이송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월 24일부터는 응급실 내 코로나19 격리병상 정보를 별도로 관리·운영할 예정이다. 119와 보건소가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다. 구급대원이 관련 정보를 더 용이하게 읽을 수 있도록 시스템도 개편된다.

Q 응급실에서 처치 받은 후에 입원해야 하면 어떻게 하나
A 응급 처치를 한 후 의료진이 추가 입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별도의 병상 배정 절차를 밟을 필요 없이 바로 입원할 수 있다. 이전에는 수도권 병상배정반에 요청한 후 병상으로 옮길 수 있었지만 앞으로 의료진이 자체적으로 판단해서 환자를 입원시킬 수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DB손해보험
삼성화재
우리모바일
우리은행
im금융지주
KB국민은행
한국투자증권
HD한국조선해양
메리츠증권
한화투자증권
하이트진로
IBK
포스코
카카오
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경주시
현대해상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삼성전자
롯데캐슬
kb금융그룹
db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교촌
신한금융
삼성증권
신한금융지주
KB국민카드
하이닉스
하나증권
신한카드
전세사기_숫자쏭
미래에셋
NH투자증
우리은행
어킵
NH
우리은행
한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