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현대백화점그룹, 지주사 체제 전환…현대百·그린푸드 각각 인적분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2022-09-16 17:05:27

현대百·현대그린푸드, 인적분할 각각 의결…내년 3월 확정​

사업회사의 자회사 편입 통해 지주회사 체제 완성할 계획

[사진=현대백화점]


[이코노믹데일리] 현대백화점그룹이 주력 계열사 현대백화점과 현대그린푸드의 인적분할을 통해 내년 3월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백화점과 현대그린푸드가 16일 각각 이사회를 열어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인적분할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공시했다. 두 회사의 분할은 내년 2월로 예정된 임시주주총회를 거쳐 내년 3월 1일자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은 인적 분할을 통해 신설법인인 ㈜현대백화점홀딩스와 존속법인인 ㈜현대백화점으로 분리된다. 두 회사의 분할비율은 현대백화점홀딩스가 23.24%, 현대백화점이 76.76%다. 회사 측은 향후 존속법인을 신설법인의 자회사로 편입해 신설법인의 지주회사 전환을 완성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홀딩스는 지주회사로서 현대백화점과 한무쇼핑을 자회사로 두게 된다.
 
현대그린푸드도 존속법인인 ㈜현대지에프홀딩스와 신설법인인 ㈜현대그린푸드로 인적 분할한다. 두 회사의 분할비율은 현대지에프홀딩스가 65.32%, 현대그린푸드가 34.68%다.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지주회사로서 현대리바트, 현대이지웰 등 자회사 관리와 신규사업 투자를 담당하게 되며, ㈜현대그린푸드는 사업회사로서 단체급식, 식자재 유통, 건강식(그리팅) 사업 등의 식품사업을 전담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이번 지주사 체제 전환이 사업경쟁력 강화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그룹 관계자는 “현대백화점과 현대그린푸드는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맞춘 사업 전문성 확대와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그리고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선진화된 지배구조 확립 차원에서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 지주회사와 사업회사에 보유 자원을 최적으로 배분해 경영 전문성과 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다만 현대백화점은 두 회사의 지주사 체제 전환이 계열분리와는 무관한 작업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룹 관계자는 “현대백화점과 현대그린푸드는 그룹의 핵심 계열사로서 과거에도 실질적인 지주회사 역할을 해왔으며, 이번에 이를 명확히 구조화한 것일 뿐”이라며 “두 회사간 사업 시너지도 매우 커서 계열 분리는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경남은행
넷마블
대한통운
NH투자증권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보령
기업은행
부영그룹
하나증권
DB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
KB증권
한화손해보험
lx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