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디지털자산특위,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증권형토큰 없이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3-01-30 17:44:13

국민의힘 디지털자산특위는 30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연구결과 보고회를 열었다.[사진=선재관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2월 중 법인 설립이 예고된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가 정작 가상자산이나 증권형토큰(STO)을 다루지 않는 상태로 출범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상민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추진위원장은 30일 2시에 열린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신산업·규제혁신TF 연구결과 보고회'에서 “부산은 국제 영화제, 국제 게임축제가 있고 세계적인 물류 거점이기 때문에 신설하는 분권형 공정 거래소에서 다양한 상품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는게 첫 번째 단계”라고 말했다.

이와같은 발언은 금융당국이 STO 분류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구체화하면 증권으로 분류된 토큰을 증권사가 아닌 신설 거래소가 다루기 어려워 질수 있다는 분석이다. 

 

국회의원회관에서 발표 중인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김상민 설립추진 위원장 [사진=선재관 기자]


이어 “많은 증권사에서 좋은 STO를 발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가장 안전한 거래소가 분권형으로 부산에서 만들어지고 있으니, 이 신설 거래소에서 STO를 거래하시면 된다”고 덧붙였다.

원래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는 업비트나 빗썸과 같은 민간 사업자와 차별화된 공공 가상자산거래소 형태로 출범할 계획이였다. 그러나 글로벌 사업자인 바이낸스나 FTX가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맺고 부산은행이 실명 확인계좌 지원을 고려하는 등 설립이 구체화되는 시점에 FTX 파산 사태가 발생하면서 계획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이에 부산시는 디지털 핀테크 전문가인 김상민 전 국민의원을 중심으로 한 '부산 디지털자산 거래소' 설립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발족 당시 '디지털자산 거래소' 였던 사업 목표는 이달 19일 발표에서는 '디지털상품 거래소'로 전환되면서 취급 자산의 폭을 크게 좁혔다.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의 디지털상품은 증권형으로 분류되지 않는 토큰을 포괄할 전망이다.일부 코인을 포함한 가상자산과 금융당국 가이드라인에 의해 증권형으로 분류된 토큰은 거래가 제한된다. 두 분류를 제외하면 사실상 거래가 가능한 디지털상품은 현재로서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또한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는 기존의 증권거래 시스템과 같이 예탁결제, 상장평가, 시장감시 등 기능이 별도 기관에 분리된 분권형 공정거래소 형태로 설계된다. 이는 향후 가상자산과 STO거래를 지원할 수 있도록 토대를 닦는 차원이라는 것이 추진위의 설명이다.

김상민 위원장은 “현재 디지털자산 시장에서 가장 큰 문제는 거래소의 독점형 권한 문제인데, 거래소에서 코인발행 및 자전거래가 일어날 수 있는 구조를 원천적으로 바꿔야 한다”며 “신설 분권형 공정 거래소는 투자자 보호를 최선의 가치를 두고 있으며, 이해충돌을 피하기 위한 상장 심사 분리 진행 등 디지털자산 신뢰성의 회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KB희망부자
DB
국민은행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하나증권
kb금융그룹
보령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lx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자산운용
KB증권
신한은행
대한통운
대원제약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