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美 '전기차 전도사' 교통부 장관, SK온·포드 합작공장 찾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상영 기자
2023-03-05 17:02:47

피트 부티지지 장관, 블루오벌SK 방문

"프로젝트 기쁘게 생각…미래 만들어"

켄터키州서 2025년 43GWh 공장 가동

피트 부티지지 미국 교통부 장관(오른쪽 첫 번째)이 3일(현지시간) 미 켄터키주(州) 글랜데일에 건설 중인 '블루오벌SK 배터리 파크'를 둘러보고 있다.[사진=미 교통부]


[이코노믹데일리]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에서 '전기차 전도사'를 자처한 피트 부티지지 미 교통부 장관이 SK온과 포드 합작법인인 블루오벌SK를 방문했다. 부티지지 장관은 최연소 교통부 장관으로 바이든 미 대통령의 친환경차 정책을 앞장서 추진하는 인물로 이번 방문에 눈길이 쏠렸다.

5일 SK온에 따르면 부티지지 장관은 3일(현지시간) 미 켄터키주(州) 글렌데일에 건설 중인 블루오벌SK 배터리 파크를 둘러보고 임직원과 면담했다. 이 자리에는 이종환 블루오벌SK 대표와 리사 드레이크 포드 전기차산업화 부사장, 제프 노엘 켄터키주 경제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부티지지 장관은 이날 "공장이 완공되면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큰 배터리 제조시설 중 하나가 된다"며 "여기서 일하는 노동자는 단순히 공장을 짓는 게 아니라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켄터키주, SK, 포드 같은 파트너들이 프로젝트 진행에 노력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감사를 표했다.

부티지지 장관은 지난 미 대통령선거 민주당 경선에서 바이든 당시 후보와 맞붙으며 돌풍을 일으켰다. 2021년 당시 39세로 최연소 교통부 장관에 오른 그는 취임 후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장하고 전기차 시장을 활성화하는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블루오벌SK 배터리 파크는 글렌데일에 있는 628만㎡(약 190만평) 부지에 조성된다. 연간 생산능력 43기가와트시(GWh)를 갖춘 배터리 공장 2기가 들어설 예정으로 미국 내 단일 부지 기준으로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오는 2025년 1공장을 시작으로 2026년 2공장까지 가동을 시작하면 포드의 전기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 82만 대에 들어갈 배터리를 생산하게 된다. SK온은 지난해 12월 기공식을 마치고 현재 정지 작업과 철골 공사가 상당 수준으로 진행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특히 공장에 들어갈 장비 90% 이상은 한국산으로 국내 배터리 생태계 확장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SK온은 그간 설비를 국산화해 왔다.

SK온은 "블루오벌SK 배터리 캠퍼스는 켄터키주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민간 개발 프로젝트로 5000명 이상을 고용하고 연간 8억 달러(약 1조원) 이상 경제적 파급 효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KB희망부자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DB손해보험
우리은행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국민은행
주안파크자이
하이닉스
lx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하나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롯데캐슬
넷마블
보령
신한라이프
DB
kb금융그룹
대한통운
KB희망부자
미래에셋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