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금요일
맑음 서울 11˚C
맑음 부산 13˚C
맑음 대구 12˚C
맑음 인천 9˚C
구름 광주 12˚C
맑음 대전 10˚C
맑음 울산 12˚C
흐림 강릉 10˚C
흐림 제주 14˚C
생활경제

CJ프레시웨이, 고객관계관리 시스템 구축… 데이터 경영 가속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령 기자
2023-03-06 13:26:48

디지털 전환 전략 일환…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체계 마련

"데이터 분석 및 맞춤형 솔루션 제안 통해 고객 가치 향상 도모"

CJ프레시웨이 임직원이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을 이용해 고객별 업무 진행 현황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CJ프레시웨이]


[이코노믹데일리] CJ프레시웨이가 CRM(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데이터 경영 가속화에 나선다.
 
CJ프레시웨이의 CRM 시스템은 개인 및 조직별 산재된 고객 정보를 표준화된 데이터로 변환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 관점의 영업 활동을 펼쳐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CJ프레시웨이는 2021년부터 디지털 전환(DT)을 추진하며 다양한 데이터 관련 과제들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CRM시스템 도입 역시 디지털 전환 전략의 일환으로, CJ프레시웨이의 데이터 경영체계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해에는 임직원들이 필요한 정보를 직접 기입하고 검색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도 했다.
 
CRM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고객 정보 통합 관리 △데이터 시각화 △커뮤니케이션 툴 등이다. 영업 담당자들은 이러한 기능들을 활용해 고객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함으로써 고객의 원활한 사업 운영을 돕는다. 미국 최대 식자재 유통기업인 ‘시스코(Sysco)’도 체계적인 고객관리를 위해 CRM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객 정보 통합 관리는 CRM시스템의 핵심 기능으로, 수천 개에 달하는 고객사에 대한 계약 사항, 매출 현황, VoC(고객의 소리) 등 방대한 데이터를 조회 및 기록할 수 있다. 영업 담당자가 각자 관리해왔던 고객 정보를 한 데 모아 고객별 영업 활동 내역, 특이 사항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무 편의성과 연결성이 모두 향상됐다.
 
데이터 시각화 기능은 상품 판매 현황, 기간별 수익 비교, VoC 처리 현황 등을 그래프와 도표 형태로 보여준다. 영업 담당자는 데이터와 실시간 연동되는 대시보드를 통해 본인의 업무 경과를 적시에 확인하고, 다음 업무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대시보드를 정기적으로 공유 받을 수 있는 구독 기능과 보고서 작성을 위한 파일 저장 기능도 효율적이다.
 
캘린더, 채팅, 메모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툴도 유용하다. 영업 업무 특성상 진행 상황을 수시로 공유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기능을 활용하면 한층 더 원활하게 협업 할 수 있다.
 
CJ프레시웨이는 지속적인 CRM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고객 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해나갈 방침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 전략 하에 CRM 시스템, 빅데이터 플랫폼 등 연이은 인프라 구축으로 데이터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며 “향후 예정된 과제들도 차질 없이 추진해 업계를 이끄는 디지털 혁신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