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식약처, 신우신염 '세프테졸 나트륨' 주사제 사용 중지 권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정인 수습기자
2023-03-30 18:04:42

대체 의약품 사용 당부

복잡성 요로감염, 신우신염에 사용되는 세프테졸나트륨 주사제가 재평가에서 효과성을 입증하지 못해 사용이 중단된다.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복잡성 요로감염, 신우신염에 사용하는 '세프테졸나트륨' 주사제의 의료 현장 사용을 중단하고 대체 의약품 사용을 권고했다.

임상시험 재평가 결과 세프테졸나트륨 주사제는 다른 항생제와 비교 시 효과성을 입증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식약처의 재평가 자료 검토 결과와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자문 내용을 종합한 결과 안전성은 문제가 없지만 재평가 규정에 따른 행정절차 진행에 따라 선제적 조치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식약처는 세프테졸나트륨 주사제 사용을 중단하라는 의약품 정보 서한을 30일 배포하며 의·약사 등 전문가가 복잡성 요로감염, 신우신염 환자에게 대체 의약품을 사용하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해당 병증이 있는 환자에게도 이와 관련해 의·약사와 상의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복잡성 요로감염은 요로의 기능성, 해부학적 이상을 동반하거나 당뇨병 환자, 남성, 임산부 및 노인에서의 요로감염과 상부에 발생하는 신우신염까지 포함한다. 세프테졸나트륨은 세균의 세포벽 생산을 방해해 세균 성장을 억제해 항균 효과를 나타낸다. 다만 복잡성 요로감염, 신우신염에 대해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효과성을 입증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DB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하나증권
넷마블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기업은행
보령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KB증권
lx
대한통운
경남은행
미래에셋
우리은행
대원제약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