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포스코이앤씨, 탄소저감활동으로 리얼밸류 경영 실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석림 기자
2023-05-14 15:25:19
에코 드라이빙 캠페인 포스터

에코 드라이빙 캠페인 포스터[사진=포스코이앤씨]

[이코노믹데일리] 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는 포스코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2050 탄소중립 비전’에 발맞춰 전 건설현장에서 에코 드라이빙 캠페인을 추진하고 글로벌 탄소중립 이니셔티브 과학 기반 탄소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에도 가입하는 등 포스코그룹의 리얼밸류 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에코 드라이빙 캠페인은 건설현장에서 사용중인 굴삭기, 덤프트럭 등 장비를 운용하는 과정에서 장비 공회전을 줄여 탄소 배출량과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는 등 탄소중립 실천 생활화를 위한 에코 앤 챌린지 활동으로 협력사와 함께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이번 캠페인으로 전 현장에 적용되는 표준구입사양서에 공회전 최소화, 현장내 적정속도 운행, 노후장비차량 사용 억제, 화물하역·대기·휴식 시 엔진 정지 등을 명시할 계획이다.

포스코이앤씨 전 현장에서는 하루에 약 1200대가량의 장비를 운행하고 있으며, 장비들이 1시간씩 공회전을 하지 않을 경우 하루 약 6.6톤, 연간 약 2400톤의 탄소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약 37만 그루의 나무가 1년동안 탄소를 흡수하는 양이다.

이와 더불어 국내 건설사 최초로 탄소중립 전략을 수립했을 뿐 아니라 객관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SBTi’에도 가입했다. SBTi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기업들의 탄소 배출 감축 목표를 검증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로, 파리 협정에 따라 배출 감소 목표를 설정하고 평균기온 상승을 1.5°C로 제한하기 위한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SBTi 가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사업 확대 △현장?건물 에너지효율화 △공급망 Scope3(기업의 활동과 관련된 모든 간접적인 배출량) 탄소감축 및 지원 △제로에너지빌딩 로드맵에 따른 건물 운영단계 탄소감축 등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올해 하반기에는 검증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포스코이앤씨는 제로에너지 공동주택의 자체 설계·시공 가이드라인을 선도적으로 마련하고 적용할 예정이다. 건축물 부위별 단열·창호 성능과 설비 효율을 향상시켜 에너지를 절감하고 태양광 발전 등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하도록 건물에 최적화된 설치용량을 제안할 예정이다.

신축 공동주택에 가이드라인을 적용하게 되면, 기존 대비 세대 당 에너지 소요량은 25~35% 절감되고, 에너지 자립률은 2배 이상 상승이 가능해 입주민들에게 냉난방 비용 절감을 가능케 한다. 특히 건물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도 약 30% 이상 저감할 수 있어 탄소중립 실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이앤씨는 기존 대비 전용면적이 증가함에도 세대당 연간 난방에너지 소비량이 절감되도록 리모델링 특성을 반영한 ‘리모델링 제로에너지 가이드라인’도 준비 중이다. 이에 더해 태양광 모듈 배치 최적화 시스템, 고성능 창호, 기밀성능 향상 기술 등을 개발 중이며, 빅데이터 기반 홈에너지 관리 시스템(HEMS) 고도화 등 제로에너지 건축물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들의 성능 향상 연구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탄소저감 활동을 실천해 에코(Eco)·챌린지(Challenge)를 추구하는 회사의 가치를 실현하고 리얼밸류를 강화해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며 “사회적 가치와 친환경 미래사회 건설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영그룹
KB희망부자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KB증권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경남은행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신한은행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미래에셋자산운용
보령
국민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