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3 토요일
맑음 서울 2˚C
맑음 부산 10˚C
맑음 대구 5˚C
맑음 인천 5˚C
맑음 광주 4˚C
맑음 대전 3˚C
흐림 울산 7˚C
흐림 강릉 7˚C
맑음 제주 10˚C
생활경제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미국 출시 후 역대 최대 분기 실적 기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서희 기자
2024-02-27 06:00:00

미국 출시 44개월 차 '세노바메이트', 동기간 경쟁 신약 대비 2,2배 높아

전년 대비 매출 60.1% 늘어난 2708억원 기록...글로벌 시장 '의약품 처방 1위'목표

이동훈 SK바이오팜 사장이 美 현지 ‘2024 내셔널 세일즈 미팅에 참석해 SK바이오팜 및 SK라이프사이언스 임직원에게 세노바메이트 현지 성과와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사진SK바이오팜
이동훈 SK바이오팜 사장이 美 현지에서 진행된 2024 내셔널 세일즈 미팅에 참석해 SK바이오팜 및 SK라이프사이언스 임직원에게 세노바메이트 현지 성과와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 [사진=SK바이오팜]

[이코노믹데일리] SK바이오팜이 개발한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가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영향력을 확보하며 매출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뇌전증은 일명 '간질'로 불리는 질환으로 뇌의 신경세포가 일시적으로 과도하게 흥분돼 마비증세를 일으킨다. 발작과 의식소실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뇌의 일시적인 마비가 반복적으로 발생한다. 세노바메이트는 뇌에 흥분성 신호를 전달하는 나트륨 채널을 차단해 신경세포의 흥분성‧억제성의 균형을 정상화하는 기전이다.
 
SK바이오팜이 초기 개발부터 승인, 출시까지 전 과정을 독자적으로 이뤄낸 세노바메이트는 2019년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획득 후 바로 다음 해 5월 미국 시장에 출시됐다. 세노바메이트는 신규 환자들을 대상으로 처방을 꾸준히 늘리면서 지난해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보였다.
 
SK바이오팜 미국 법인인 SK라이프사이언스는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미국에서 개최한 ‘2024 내셔널 세일즈 미팅(National Sales Meeting)’에서 세노바메이트의 분기 흑자전환 성과를 치하하고 새로운 목표와 계획들을 공유했다.
 
SK바이오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세노바메이트 매출은 △2021년 782억원 △2022년 1692억원 △2023년 2707억원으로 급증했다. 2023년 기준 미국 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60.1% 증가했으며 지난해 매출액이 2000억원을 돌파하며 자사 역대 최대 매출 기록과 ‘TA’(Therapeutic Area)내 의약품 처방 미국 시장 점유율 1위로 올라섰다.
 
업계에서는 세노바메이트의 매출 증가 이유로 유씨비제약의 ‘빔펫’이 지난 2021년 3월자로 특허가 만료되면서 매출액 증대에 한몫 한 것으로 보고있다.
 
특히 신규 환자 처방 수(NBRx)가 빠르게 증가했다. 세노바메이트 출시 44개월 차인 2023년 12월 처방 수는 약 2만6000건으로, 이는 같은 기간 경쟁 신약 처방 수의 2.2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번 내셔널 세일즈 미팅을 통해 SK바이오팜은 현지 영업 인력의 동기부여 촉진을 위한 새로운 인센티브 정책과 세일즈·마케팅 강화 전략 등을 발표했다. 개인 인센티브 외에도 전사 목표와 연계된 추가 인센티브의 최대 두 배 증가 등을 통해 목표를 조기 달성한 고성과자들에게 새로운 동기부여가 될 것으로 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올해 미국에서의 엑스코프리 매출목표 3900억~4160억원 달성과 월간 처방 수(TRx) 3만 건 이상으로 끌어올린다. 소아와 청소년으로 연령층을 늘리고 전신 발작으로 적응증을 확장하기 위한 연구를 통해 세노바메이트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치료영역(TA, Therapeutic Area)내 의약품 처방 1위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동훈 사장은 CEO발표를 통해 “지난 분기 흑자 성과를 발판으로 삼아 올해는 연간 흑자 달성으로 미국에서 신약을 직접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성을 입증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세노바메이트의 성장 가속화와 더불어 현지판매망을 통한 제 2의 제품 도입도 가시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세노바메이트의 처방 대상을 확대하기 위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라며 “소아와 청소년으로 연령층을 늘리고 전신 발작으로 적응증을 확장하기 위한 연구를 통해 세노바메이트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SK바이오팜 측은 세노바메이트의 국내 출시에 대해서 “한국 CNS 시장에 대한 전문성과 글로벌 네트워크 경쟁력을 갖춘 동아에스티와 긴밀하게 협력해 뛰어난 약효로 인정받고 있는 혁신 신약 세노바메이트의 혜택을 국내를 비롯한 여러 국가의 환자들에게 가장 빠르고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